인기 기자
가격제한폭 확대…종목 재테크족 대응하자
"실적 높고, 신용융자 비중 낮은 종목 접근"
2015-06-02 14:04:24 2015-06-02 14:04:24
이달 주식시장에는 대내외적으로 여러가지 이벤트가 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금리인상 신호, 중국A주 MSCI 신흥국지수 편입 여부 등이 대표적이다. 6월 '변동성 장세'를 예측하는 목소리가 큰 배경이기도 하다.
 
여기에 당장 다음주만 지나면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의 하루 가격제한폭이 기존 15%에서 30%로 일괄 확대된다. 주식, 특히 개별종목에 직접 투자하는 이들이라면 제도 변화를 맞을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가격제한폭이 30%로 확대되면 ▲상·하한가 빈도 감소 ▲ 투기적 거래 축소 ▲ 일평균 거래량 증가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가격제한폭 확대 후 초기에 관심을 가질 만하거나 접근에 주의가 필요한 종목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오는 15일 가격제한폭이 30%로 확대된다. 사진은 진원생명과학이 메르스 수혜에 상한가를 기록한 모습. 사진/뉴시스
 
실적주, 증권주로 관심 슬림화
'주식시장 가격제한폭 확대'는 시장 변동성을 완화하고 효율성을 높여 중장기적 관점에서 국내 주식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취지로, 곧 시행을 앞뒀다. 
 
가격제한폭이 확대되면 장기적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시장이 어떻게 변할 지 모르기 때문에 관망세가 우세할 것이라는 게 시장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더욱 그렇다. 거래소도 "정보 인프라가 부족한 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일시적인 관망기간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믿을 만한 실적주가 단기적으로는 시장의 관심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김종빈 삼성증권 PB팀장은 "상·하한가가 확대되면 초기에는 확실한 실적주를 찾을 수밖에 없어 종목 선택이 슬림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노 KB투자증권 연구원도 "개별주들은 재료가치나 기업실적에 따라서 가격변동률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증권주 역시 수혜주로 거론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주식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1분기 7조6000억원, 2분기 10조2000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가격제한폭이 확대되면 거래대금이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큰 만큼 이로 인한 증권주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김태현 키움증권 연구원도 "가격제한폭 확대,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 해외펀드 세제 개편방안, 한국형 개인자산관리종합계좌 도입 방안 등 구체화되는 정부 정책은 증권주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개인과 기관의 관망은 결과적으로 중소형주 변동성 확대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대형주와 펀드로 관심이 집중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신용융자 비율 높은 종목 주의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신용 관련 종목들의 변동성 확대에 주의를 당부했다. 
 
소재용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시가총액 대비 신용융자잔고 비중이 높은 종목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영일 대신증권 연구원도 "가격제한폭 확대 후 1~2개월 동안 개별 종목을 선택할 때 변동성을 최소화 해야 하는데, 신용잔고가 지나치게 높거나 대차잔고가 빠르게 증가하는 종목이 대상"이라고 조언했다.
 
하나대투증권 분석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코스피 시총 3000억원 이상 기업 중 SK증권(5.02%), 에이블씨엔씨(5.0%), NHN엔터테인먼트(4.83%), 일진디스플레이(3.86%), 현대상사(3.77%), 삼익악기(3.67%) 등이 시총 대비 신용융자잔고 비중이 높았다. 코스닥 종목은 게임빌(7.83%), 컴투스(6.96%), 아가방컴퍼니(6.86%), 한국사이버결제(6.84%), KH바텍(6.78%) 등의 순이었다.
 
김진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코스닥 신용융자잔고 비율 등이 코스닥 가격 부담과 맞물려 추가적인 변동성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김영일 연구원은 "신용잔고 비중이 높고, 고점 대비 주가 하락폭이 커지는 중소형주 접근도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노종원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특히 소프트웨어, IT·반도체 부품주는 신용융자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돼 종목별 펀더멘털(기초체력) 확인이 필수적"이라고 진단했다.
 
투자자보호 수준은 얼마나?
상·하한가가 확대되면서 가격이 급변해 투자자가 큰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도적인 장치도 마련됐다. 한국거래소는 해외거래소보다 엄격한 변동성완화장치(VI)를 도입하는 한편, 서킷브레이커(CB·주식매매 일시정지) 발동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행 CB는 코스피나 코스닥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10% 이상 떨어지면 전체 시장의 매매를 중단(1일 1회, 20분 중단·10분 단일가 재개)하는 방식이다. 앞으로는 발동기준이 10%에서 8%로 강화되고 8%, 15%, 20%로 3단계별 발동기준이 적용, 3단계에서는 당일 거래가 아예 재개되지 않도록 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가격제한폭 확대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최대화하면서 예기치 못한 가격급변으로 인해 투자자가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격안정화장치를 보완하는 데 초점을 뒀다"며 "이 장치가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세부사항도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