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경환 "청년고용 종합대책 7월중 발표 예정"
청년 고용절벽 우려…재정지원·해외취업 촉진방안 등 마련
2015-05-28 11:00:00 2015-05-28 18:16:04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청년 고용절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오는 7월 중 발표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사진 기획재정부
최경환 부총리는 28일 강원도 춘천 소재 네이버 데이터센터와 강원대학교를 방문한 후 '청년고용·교육개혁 간담회'를 열고 "최근 청년 실업률이 10%대를 기록하는 등 청년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내년에 60세 정년이 의무화되면 수년간 청년들에게 고용절벽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에 "정부는 청년 고용절벽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준비해 7월 발표 예정"이라면서 "청년고용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과 함께 보다 미시적인 접근을 강화해 체감효과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정년연장 등에 따른 단기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임금피크제를 통해 절감된 재원을 청년 신규채용에 쓰는 경우 재정지원을 하는 등 세대상생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최 부총리는 "단기간에 청년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인력수급 측면의 애로사항을 찾아 해소하는 한편, 청년 해외취업 촉진 방안도 마련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13개 부처 53개 청년일자리 사업을 전면 재점검해 고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대학의 경우, 전공별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을 활용해 학과 정원조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며 "정보제공·상담 및 알선·훈련 등 청년대상 취업지원 기능을 수요자 중심으로 일원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청년고용 문제의 두 축은 일자리 창출(수요)과 인력 양성(공급)"이라면서 "대학들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마인드를 바꾸고 현장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내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