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초 다진 검찰, 리스트 관련 인물 첫 소환 임박
재보궐선거 이후 홍준표·이완구 소환 조사 유력
2015-04-27 16:09:42 2015-04-27 16:09:49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또 다른 측근을 소환 조사하면서 리스트 인물 소환에 한 발짝 다가섰다.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와 이용기 비서실장 등 핵심 인물을 구속한 것에 이어 27일 정낙민 인사총무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정 팀장은 박 전무와 이 실장에 버금가는 성 전 회장의 심복으로 분류된다. 2012년 성 전 회장이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의원으로 당선 된 뒤 보좌관으로 활동하면서 그의 손발이 됐다. 이후 성 전 회장이 경남기업으로 돌아왔을 때 함께 복귀해 그를 도왔다.
 이들은 검찰이 경남기업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기 직전 결정적인 단서를 은닉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비자금 조성과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 일부 은닉된 자료를 확보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증거 인멸 수사를 확대해 성 전 회장의 금품 전달 의혹과의 상호 연관성 찾기에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정 팀장의 이번 소환은 이런 수사팀의 수사방향과 무관하지 않다. 증거인멸과 리스트 의혹 등 두갈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한 수사팀 관계자는 “정 팀장의 소환은 두갈래 수사 모두에 해당하며 심층조사를 벌일 참고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윤승모 전 부사장을 비롯해 수행비서 금모씨, 운전기사 여모씨 등 금품 전달 정황과 관련이 있는 보좌진과 비서진에 대한 1차 조사도 이르면 이번주 초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9일 재보궐선거 이후에는 리스트를 중심으로 한 의혹 수사에 대해 본격적인 관련자 소환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별수사팀은 리스트 인사에 대해 "수사논리대로 가고 있다"면서 원칙론을 고수하고 있지만, 회유 등 계속되는 증거 인멸 시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더는 수사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성 전 회장의 메모와 녹음 파일에 의혹이 제기된 여권 인사 중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등은 수사 상황을 수시로 보고받거나 관계자를 회유했다는 정황이 나오면서 증거 인멸에 대해 압력을 행사했을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우선 성 전 회장 관련자의 증언에 비춰볼 때 금품 수수에 대한 소환 조사는 홍 지사가 연루된 의혹과 관련 있는 인사들이 가장 먼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남기업 관계자 중 윤 전 부사장은 지난 2011년 6월 당시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 후보에게 1억원을 건넨 확실한 '중간 전달자' 역할을 한 것으로 본인이 시인 했으며, 운전기사 여씨도 음료 박스를 목격했다는 증언을 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된 박 전 상무와 이 실장 역시 홍 지사에게 1억원이 전달된 사실을 윤씨 등으로부터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숨진 성 전 회장이 남긴 유일한 물증인 메모에 증거능력을 불어넣어 줄 인물들로 검찰은 보고 있다.
 성 전 회장과의 연관성을 두고 계속되는 말 바꾸기 논란으로 21일 결국 사임을 표명한 이 총리도 현직 총리의 조사에 대한 부담을 던 검찰의 유력한 소환 대상자로 꼽히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9박12일 동안의 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이후에도 고열과 복통을 호소하면서 이 총리에 대한 사표 수리가 늦어지고 있지만, 곧 수리될 것으로 예상돼 재보궐선거 이후에는 이 총리의 의혹과 관련된 인물들이 줄소환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1일 오전 홍준표 경남지사가 출근길에 대기중이던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정해훈 기자(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