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G20 "금융시장 불안, 각국 정책 부정적 효과 최소화"
2015-04-18 09:59:40 2015-04-18 09:59:4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장들이 통화정책 다변화와 금융시장 변동성이 증대하는 상황에서 각국 정책의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로 합의했다.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16일(현지시각)부터 17일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사진=기획재정부)
 
G20은 "우리는 성장의 중요 동력으로써 회원국의 투자를 촉진하고자 하는 우리의 공약을 재확인한다"면서 9월까지 회원국별 투자 전략을 마련해 올해 G20 정상회의 성과물로 제시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인프라투자 확대와 민간투자 촉진을 위해 민관협력사업(PPP)의 기능을 강화하고 이와 관련한 역량 개발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G20은 현재 세계경제 회복세는 여전히 완만하고 지역별로 차이가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저유가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환율 급변동, 장기화된 저인플레이션, 대내외 불균형, 높은 공공부채, 지정학적 긴장은 '심각한 도전과제'라고 지적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미국의 금리인상이 급격한 자본이동, 환율 급변동 등 금융불안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정책공조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G20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상이한 통화정책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환경에서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책 기조는 신중히 조정되고, 명확히 소통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의 변동성이 큰 자본 이동으로 인한 거시경제와 금융안정에 대한 리스크에 대응시 필요한 거시경제적 조정은 거시건전성 조치와 적절한 자본이동관리 조치에 의해 지원될 수 있다"고 합의했다.
 
G20은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정정책은 유연하게 운영돼야 하고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경기회복을 지원해야 한다고 동의했다.
 
이 밖에도 G20은 미국 측에 '2010년 IMF 개혁안'을 조속히 비준해 달라고 재촉구하고 IMF 이사회에 중간 단계 대안을 추진할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
 
최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세계경제 회복의 위해 3가지 정책 제언을 했다. 우선 유가하락이 가져온 경기 회복의 불씨가 소비, 투자 증대로 이어지기 위해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G20 회원국이 OECD 등 국제기구와 협의해 서비스산업 발전정책을 각국 성장 전략의 중점과제로 선정할 것을 제안했다.
 
또 미국의 금리인상이 급격한 자본이동 등 금융 불안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거시건전성 조치의 활용, IMF 재원 확충 등 실행력 있는 공조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자고 당부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