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완종 의혹' 수사팀 "망망대해 돛단배 같다"
"사실과 다른 정치적 해석 난무..수사 방해"
2015-04-17 00:00:00 2015-04-20 19:13:02
[뉴스토마토 최기철 정해훈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성완종 퍼즐맞추기'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여러 난관에 부딪히며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칠흑같이 어두운 망망대해의 돛단배와 비슷하다. 바다가 잠잠해야 무능한 저희들이 등대를 향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수사보다 앞서가는 의혹 제기에 대한 부담을 토로한 것이다.
 
특별수사팀은 17일 전날 경남기업과 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측근 11명의 주거지 등 총 15곳을 압수수색해 257개 물품을 압수해 분석 중이다. 출범 4일째라는 점을 감안해보면 상당히 빠른 속도다.
 
이들 자료는 성 전 회장의 정관계 로비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양이 매우 방대하다. 분석 결과에 따라서는 '리스트' 외의 인물이 대거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한 파일당 수십만 페이지에 달하는 것도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와 함께 성 전 회장의 금고지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경남기업 한 모 부사장을 포함해 관련자들의 계좌 역시 추적하고 있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특수1부에서 이미 했던 자료도 다시 일일이 재검증 중이며 수사팀이 별도로 확보한 자료 역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 특정 관련자에 대한 소환 통보 여부에 대해서도 특별수사팀은 부정했다. 이 관계자는 홍 지사에 대한 소환 통보여부에 대해 "통보를 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7~8명을 포함해 여야 유력정치인 14명에게 성 전 회장이 금품을 건넸다는 내용이 담긴 장부의 존재에 대해서는 "이부분에 대해서는 당당히 말하겠다. 수사팀이 알지 못하는 자료"라고 강조했다.
 
특별수사팀은 그동안 내부적으로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이날 조선일보는 단독 보도로 검찰이 여야 유력정치인 14명에게 성 전 회장이 금품을 건넸다는 내용이 담긴 장부를 확보했다고 보도했고, 확인되지 않은 관련 루머가 SNS 등을 타고 삽시간에 퍼졌다.
 
장부속 'C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추미애 의원은 "신문방송의 물타기 시도가 지나치다"고 발끈했고, 'K의원'으로 거론된 같은 당 김한길 의원 역시 "찌라시"라며 일축했다. 당 차원에서도 검찰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서 검찰 역시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번 사건은 2012년 불법 대선자금을 수사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정치적인 후폭풍이 매우 강한 사건이다. 더구나 수사 대상 1호로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목되고 있는 만큼 검찰로서는 매우 민감하다.
 
특별수사팀 고위관계자도 "사실과 다른 부분들을 다룬 보도로 정치적 해석이 난무하면서 수사에 도움울 주기 보다는 오히려 수사팀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수사해 놓은 결과를 보고 평가받는 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하지도 않은 걸 가지고 얘기하면 정말 답답하다"며 ”이해관계가 너무 다른 세력이 많아 거기에 휘말리고 싶은 생각이 요만큼도 없다. 우리가 안 할 걸 했다고 하는 것은 정말 화가 난다. 진심을 이해 해달라"며 다소 흥분된 모습을 보였다.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