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벼랑 끝에 선 그리스..디폴트 초읽기
임금지급-부채상환 양자택일 '직면'
5~6월 동안 25억유로 갚아야..치프라스 국민투표 준비 중
2015-04-17 10:11:48 2015-04-17 10:11:48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그리스 국고가 바닥을 드러내기 직전인데, 국제통화기금(IMF) 채무 만기가 보름도 남지 않아 정부가 공무원 임금조차 지급하지 못하게 될 지경에 이르렀다.
 
영국 경제전문 매체 이코노미스트는 16일(현지시간) IMF 채무 상환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아 그리스가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공무원 임금과 연금 등 재정을 투입할 곳이 산더미 같은 마당에 채무 상환일까지 도래하자 정부는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할 상황에 봉착했다.
 
약속된 72억유로의 구제금융 분할금도 경제개혁 안이 불충분 하다는 이유로 지급일이 미뤄져 돈을 조달할 방편이 사라졌다.  
 
이 때문에 그리스가 오는 5~6월 동안 IMF에 지불해야 할 채무 총액 25억유로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란 우려가 높아졌다. 당장 그리스 정부는 5월1일까지 2억유로를, 5월12일에는 7억5000만달러를 상환해야 한다.
 
그리스 정부는 이런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IMF에 부채 상환일을 뒤로 좀 미뤄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이날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라"는 언급만 한 채 상환일 연기 요구를 일축했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 (사진=로이터통신)
 
이제 그리스 정부는 야니스 바루파키스 재무장관의 미국 방문에 모든 희망을 걸고 있다.
 
바루파키스 재무장관은 오는 16일 워싱턴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만나고 IMF 및 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 참석한다. 이 기간 동안 바루파키스는 채무 상환 시한을 연기해 달라고 재차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에 회의적이다. 바루파키스와 오바마 대통령의 만남 일정이 고작 5분인 데다 IMF가 기존의 입장을 하루 아침에 번복할 가능성도 낮기 때문이다.
 
결국, 그리스 정부는 어디서도 돈을 얻지 못한 채 공무원 임금으로 책정된 예산을 끌어와 빚을 갚는 데 써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마저도 불확실하다. 전문가들은 그리스 국가 재정이 4월 말쯤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어떻게 해서든 구제금융 분할금 72억유로를 얻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하나가 국민투표다. 치프라스는 유로존 잔류와 탈퇴 중 하나를 선택하는 국민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여기서 유로존 잔류 의견이 앞서면, 치프라스는 경제개혁에 반대하는 극진주의 의원들을 제압할 명분을 얻게 된다. 그러면 경제개혁안을 채권단의 구미에 맞게 수정해 72억유로의 구제금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문제는 국민투표를 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 그 전에 디폴트를 선언해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치프라스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그리스 디폴트 위기가 그 어느때 보다 현실감 있게 다가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