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노총 "'5대 사항' 철회 없이 합의 불가"
2015-03-31 20:04:33 2015-03-31 20:04:33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NEWS1
 
[뉴스토마토 함상범기자] 노동시장 구조개선 노사정 논의에 노동계 대표로 나선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정부 방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내놨다.
 
한국노총은 31일 재적의원 52명 중 35명이 참석한 제53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동시장구조개선 노사정위 논의와 관련 5대 사항에 대한 철회없이는 합의는 불가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5대 사항은 ▲비정규직 사용기간 연장 및 파견대상 업무확대 ▲휴일근로의 연장근로 포함 단계적시행 및 특별추가 연장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 의무화 ▲임금체계 개편 ▲일반해고 및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요건완화 등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4월부터 김동만 위원장의 전국순회와 5월 1일 전국노동자대회 개최를 확정하고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및 임단투 승리를 위한 총력투쟁에 매진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논의는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일부 안에 대해 진전된 방안이 나오면 중집을 열어 최종 결정을 하기로 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큰 대의를 가지고 노동 현안에 대해 노사정위원회에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오늘이 마지막 날이지만 협상은 진전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국노총과 경총은 정부가 제시한 3대 현안(통상임금·근로시간·임금피크제 및 임금체계)과 이중구조 개선, 사회안전망 확충 등 대부분의 쟁점에서 이견 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노사정위는 지난 30일 새벽까지 진행된 '마라톤 협상'에 이어 마감 시한인 이날까지도 8인 연석회의를 진행했지만, 초안마련에도 실패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김대환 노사정위원장, 박병원 경영자총연맹 위원장,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이 오후 5시부터 서울시내 모처에서 4자회의를 진행 중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