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포스코건설 수사 급물살..정동화 前부회장 곧 소환
비자금 중 40억여원 전달 정황 포착
'전달책' 현직 본부장도 소환 조사
2015-03-27 18:58:58 2015-03-27 22:40:50
◇사진=뉴스토마토DB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포스코건설의 100억대 해외 비자금 조성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사장)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27일 정 전 부회장의 자택 등으로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오후 12시20분부터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정 전 사장의 포스코건설 재직시 관여한 각종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 전 사장의 이름이 계속 거론됐지만 검찰이 정 전 사장의 자택을 직접 압수수색하면서 수사가 상당한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의 100억대 비자금 조성을 실질적으로 지휘하거나 묵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이 비자금을 조성한 시기로 지목된 2009년 즈음에 포스코건설 대표이사를 지냈다. 지난 26일 압수수색한 최 모 사업본부장 역시 당시 국내 본사에서 베트남사업 현장을 관리·감독했다.
 
검찰은 베트남에서 조성된 비자금 100억원 중 47억원이 국내로 유입된 정황을 포착하고 자금의 흐름을 추적해왔다.
 
이 과정에서 박모(52·구속) 전 포스코건설 상무(베트남사업단장)와 또 다른 해외사업 담당 상무인 박모 (54)전 상무가 현지 비자금 조성책을 맡고 최 본부장을 통해 일부를 국내에 유입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특히 최 본부장이 국내로 유입한 자금이 김 모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을 통해 정 전 부회장측으로 흘러들어갔다는 진술과 단서를 잡고 수사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로 유입된 자금이 김 전 부사장 외에 다른 루트를 통해 정 전 부회장에게 전달된 정황을 포착하고 포스코건설 전현직 임원 및 관계사 등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흥우산업 등 비자금 조성 및 경유지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포스코건설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연일 소환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최 본부장과 정 전 부회장의 자택 등에서 압수한 증거물과 계좌추적, 관련자의 진술 등을 토대로 조만간 두 사람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