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중앙대 특혜의혹' 박범훈 전 수석 본격수사(종합2보)
자택·중앙대·교육부·뭇소리재단 등 압수수색
MB정부와 깊은 인연..비서실장 거론되기도
2015-03-27 17:53:49 2015-03-27 17:53:49
[뉴스토마토 조승희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67) 전 중앙대 총장 주변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27일 오전 9시30분경부터 교육부와 중앙대, 중앙대재단 사무실, 재단법인 뭇소리, 박 전 수석과 전현직 교육부 공무원의 자택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등 관련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교육문화수석 재직 시절 자신의 직권을 남용해 중앙대에 특혜를 준 혐의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수석 등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악인 출신인 박 전 수석은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문화예술정책위원장을 지냈고,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취임준비위원장을 지냈다. 
 
2011년에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 발탁됐다. 대표적인 'MB맨'으로 꼽히는 임태희 전 대통령 실장이 한나라당 정책위원장일 때 그의 후원회장을 맡았으며 MB정부의 차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박 전 수석이 청와대에 근무하기 시작한 2011년 6월 교육부(옛 교육과학기술부)는 본·분교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통합 신청이 가능하도록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안을 공포했다. 같은해 8월 중앙대는 본교인 서울캠퍼스와 분교인 안성캠퍼스를 통합했다.
 
당시 교육부는 당초 서울캠퍼스 공간 부족을 이유로 부지확보 등의 추가 조건을 제시했지만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박 전 총장이 허가를 관철시킨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 담당자 사이에서는 중앙대 캠퍼스 통합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강했으나 일부 공무원은 박 전 수석이 중앙대에 특혜를 주는데 협조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또 경기도 양평 소재의 중앙국악연수원을 둘러싼 소유권 비리 의혹도 수사 선상에 올랐다.
 
박 전 총장은 2008년 자신의 토지를 기부해 양평군에 국악연수원을 짓기로 하고 군에서 건축비로 9억5000만원을 지원받았으나, 해당 토지와 건물이 박 전 수석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법인 뭇소리 소유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총장은 재임시절 두산그룹이 2008년 중앙대 재단을 인수하는데 가교 역할을 한 것으로도 알려져있다. 그러나 검찰은 "압수수색 대상인 중앙대재단에 두산 직원이 없으며 기업관련한 압수수색은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지난해 두산엔진 사외이사에 선임되기도 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에 대한 비리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해부터 내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중앙대와 교육부 관계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뒤 박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의혹을 확인할 계획이다.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