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자원외교 국조특위 증인채택 여전히 '난항'
野 "MB 불러야", 與 "참여정부 인사도 참석"
공무원연금개혁안 마련·박상옥 인사청문 합의
2015-03-24 19:46:08 2015-03-24 19:46:08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특별위원회와 관련해 여야 원내지도부가 원활하게 진행하겠다는 데 일단 합의에 성공했다. 
 
그러나 현재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청문회 증인채택건과 관련해서는 여야의 입장이 여전히 일치를 보지 못했다.
 
2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여야 원내지도부 주례회동에서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여야가 타협·절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증인채택 여부를 결정해야 실질적인 대화가 되지 않겠느냐"며 "서로가 받기 곤란한 증인을 요구해 대화 자체가 안되는 것 보다는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요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안 수석은 "당시 정책을 결정한 결정권자와 정책을 입안한 사람에 대한 증인채택에 대해 국민적 요청사항이 있다. 또 여러가지 혐의가 농후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그분들을 청문회에 부르지 않는 것은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 반박했다. 
 
안 수석은 "청문회에 서서 한점의 의혹없이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기본 입장"이라며 "하지만 여당은 이런저런 이유를 들며 팩트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과거 인물 대 현재 존재하는 영향력있는 당내 의원을 억지 춘향식으로 끼워맞추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증인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참여정부 관계자를 증인으로 내세워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주례회동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News1
 
한편 활동시한이 5일 앞으로 돌아온 공무원연금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와 관련해 여야 원내대표는 활동 기간 내에 개혁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합의했다. 
 
안 수석은 새정치연합이 계속해서 개혁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여당의 지적에 대해 "우리 당은 24번에 걸쳐 안을 내놨고, 복안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면서 "사실상 공무원연금에 대해 책임이 있는 당사자인 정부여당이 카드를 먼저 내놔야지 야당에만 카드를 내놓으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은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지난 청와대 영수회담 때 요구한 정부안이 무엇이냐는 것에 대해 의견이 부분한데 사실상 정부안이라고 한다면 이미 공개가 됐다"면서 "그런데 형식과 절차를 따져서 정부와 노조가 합의한 안을 내놓으라고 한다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절차로서 대타협기구가 진행중에 있고, 이를 뻔히 아는 상황에서 합의안 내놓으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부와 노조가 합의해 안을 만든다면 이는 바로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진 것이니 논의의 필요성이 없다. 야당이 우리를 곤란에 빠트리려고 오해 소지있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야는 이와 함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으로 합의하고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간사간의 협의로 결정키로 했다.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거부해오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청문회를 여는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두 달을 미뤄온 청문회는 간신히 열릴 수 있게 됐다. 
 
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지도부에서 청문회 일정을 정하는 것보다 청문위원들의 사정을 고려해 내일 청문특위 간사간에 결정할 것"이라며 "5일 동안의 증인채택 서류제출기간을 역산해보면 대략적으로 언제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