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청 "공무원연금개혁, 5월2일까지 입법조치"(종합)
4월 임시회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약속
"美대사 피습사건, 진상규명 철저히" 지시
2015-03-06 12:51:50 2015-03-06 12:51:59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여당과 정부,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은 6일 고위당정청 협의회 회의에서 오는 5월2일까지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입법 조치하는데 뜻을 모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진행된 고위당정청 회의를 마친 뒤 국회로 돌아와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회의 결과를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공무원연금개혁 처리 등 국정 당면 현안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교환했다"며 "4월 임시국회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을 포함, 민생경제살리기 입법 등 민생법안을 신속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서는 "시급성을 감안해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기로 했다"며 "공무원연금개혁 특별위원회 운영시한인 5월2일까지 입법조치를 완료하기로 다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 기한 내 입법조치를 하려면 국민대타협기구의 활동시한인 오는 28일까지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여야가 함께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도출해야 한다. 현재는 새누리당과 공무원노조 측만이 개혁안을 제출한 상태다.
 
또 당정청 고위 관계자들은 4월에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서비스관광진흥법을 비롯해 정무위원회에 계류중인 3개 법안 등 경제활성화법안 30개 중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9개 법안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본회의에서 부결된 영유아보육법의 경우 당 특위 중심으로 다음주에라도 개정안을 다시 만들어 절차를 밟기로 했다"며 "정부측에는 3월에 노사정 대타협이 노사정위원회 중심 이뤄지길 강력 희망한다고 했고 우리도 동감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공무원연금개혁 외에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태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유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으로 한미동맹에 훼손이 없도록 당정청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사건은 종북세력에 의한 것으로 규정하고 그 배후나 진상규명을 철저히 하자는 것에 모두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는 "테러범인 김기종씨의 행적과 활동, 배후세력 여부 등을 철저히 수사해 우리 사회의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세력을 막기 위한 근본 대책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된 회의에는 새누리당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 원 정책위의장과 정부를 대표해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청와대에서는 이병기 비서실장, 조윤선 정무수석,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등이 참여했다.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가 열리고 있다. 김무성 대표, 이완구 국무총리,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건배하고 있다.ⓒ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