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무관심에 '미세먼지' 공포 언제까지?
'미세먼지 종합대책' 실효성 의구심
공장·자동차 매연 규제 유명무실
2015-03-02 15:50:00 2015-03-02 15:50:00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전국적으로 기온이 올라가면서 미세먼지 공포는 확산되고 있는데 정부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2일 환경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전국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95㎍/㎥(㎍: 100만분의 1g)를 기록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80㎍/㎥를 넘으면 공기가 나쁘다는 뜻인데, 중국발 모래바람(황사)과 달리 공장·자동차 매연에서 나오는 입자로 구성돼 인체에 더 해롭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은 실효성이 떨어지는 데다 규제완화 탓에 공장과 자동차 매연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서울 광화문 일대ⓒNews1
 
우선 정부는 올해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성을 85%로 높이기로 했으나 이는 기상예보의 정확도인 90%에 크게 못 미친다. 더구나 지방에서는 미세먼지 예보를 위한 먼지 수집면적이 수도권보다 최대 3배나 넓어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도가 더 떨어진다는 우려다.
 
현행 '좋음→보통→나쁨→매우 나쁨'으로 분류된 미세먼지 예보제도 실효성이 부족하다. 예보 단계별로 '실외 활동을 자제하라는 식'의 단순 행동요령만 제시됐고 예보에 대한 국민 홍보도 부족해 미세먼지 예보가 발령됐다는 것을 모르는 일이 비일비재다.
 
정부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 유입을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정부는 중국과 기후변화에 공동 대응하자는 원론적 수준에서만 합의를 본 상태다. 최근 가서명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서도 중국발 대기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는 생략됐다.
 
정부가 '중국발 먼지'라는 말을 쓰며 중국발 미세먼지만 과장하고 국내에서 생겨난 미세먼지 문제는 모른 척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는다. 환경 전문가들은 중국발 먼지는 30%고 국내 발전소와 공장, 자동차 등에서 나온 먼지가 70%를 차지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도로이동오염원(자동차 매연)이 24.8%로 가장 많고, 유기용제 사용(15.6%), 제조업연소(13.2%), 선박 등 비도로이동오염원(10.8%), 생산공정(10.6%), 에너지산업 연소(9.1%) 순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중 발전소와 공장 등을 규제하는 내용은 거의 없다.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규제개선 기조를 내세우자 정부는 발전소와 생산시설 등에 대한 환경규제를 완화했고 자동차 매연을 줄일 저탄소차협력금제 실시는 2020년으로 미뤘다.
 
◇미세먼지 얼마나 위험할까?(출처: 국립환경과학원)
 
미세먼지는 입자 지름이 10㎍/㎥ 이하인 먼지들이 공기 중에서 고체와 액체상태의 혼합물로 배출되는 것으로 공장과 자동차 매연 등이 주요 발생원이다. 입자 크기에 따라 PM10(입자 지름이 10㎍/㎥ 이하)과 PM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로 나뉜다.
 
미세먼지는 천식 등 호흡기계 질병을 악화시키고 폐 기능을 저하시킨다. 특히 PM2.5는 입자가 미세해 코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흡입되면 폐포까지 직접 침투해 폐 질환 유병률과 조기 사망률을 높인다. 또 시계를 흐리며 식물의 잎 표면에 달라붙어 광합성 등을 방해하고 건출물이나 유적물, 동상 등에 쌓이면 표면에 부식을 일으킨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