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박지원, '2·8 전대 룰' 두고 충돌 계속
文측 "당 지도부가 나서야"..朴측 "이미 끝난 이야기"
2015-02-01 15:14:51 2015-02-01 15:14:51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박지원 당대표 후보가 2·8 전국대의원대회 룰을 두고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후보 측 김기만 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우리는 선관위의 잘못된 시행세칙 해석에 대해 '이미 합의된 경선 룰을 변경하는 시도'로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제시한 바 있다"며 당 지도부가 나서 전대 룰 관련 논란의 종식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김 대변인은 "문제는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기존 룰과 방식대로 가면 된다. 작년 지방선거나 재작년 당대표 선거 때 적용했던 규칙대로 하면 된다"며 "선관위가 합리적인 규칙을 왜 바꾸어 오해를 사고 풍파를 일으키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현재 문 후보 측은 오는 5일부터 시작되는 국민과 일반당원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집계할 때 '지지후보 없음' 처리된 응답을 제외하고 득표율을 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과 일반당원은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중 2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문 후보 측은 '지지후보 없음'을 유효표로 인정할 경우 일반당원과 국민 여론조사 반영비율이 과소 표집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2명 모두를 선택해야만 유효표가 된다는 것도 말이 안 된다. 당대표는 선택하고 최고위원은 단 한 후보라도 '지지후보 없음'을 선택하면, 모두 다 '지지후보 없음'으로 처리된다는 주장이 민주주의 기본 원칙에서 맞는 얘기냐"며 여론조사의 구체적 시행 방식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이에 박지원 후보 측은 "경기 도중에 게임의 룰을 바꾸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가 없다. 국민·당원 여론조사 경우, '각 후보자의 득표율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거나 환산하지 않고 그대로 반영'하게 돼 있다"며 전대 룰 변경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박 후보 측은 전대 룰 논란에 대해 문 후보 측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되는 여론조사에서 타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벌리기 위한 전략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박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이미 각 후보 캠프가 시행세칙 관련 설명회를 들었다"며 문 후보 측의 비대위 소집 요구에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인영 후보 측 장진영 대변인은 두 후보 간에 과열되는 전대 룰 논란 관련 "선수들이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고 시행세칙대로 가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후보 (사진=한고은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