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Fintech 시대의 과제)①신제윤만 '동분서주'..부하직원들은 '버티기'
금융위 내부서도 핀테크 국내 정착 의구심 커
신 위원장 임기 1년 남아..정책추진 어려울듯
2015-01-14 16:30:14 2015-01-14 16:30:14
(사진=금융위)
 
[뉴스토마토 유지승기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사진)이 핀테크 육성에 전방위로 나서고 있는 것과 달리, 일부 부하 직원들은 핀테크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1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 내부 직원들 조차도 아직 핀테크 서비스에 대한 체감도가 높지 않아 핀테크가 제대로 안착할 수 있을 지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겉보기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지만 속사정은 다소 다른 셈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연말과 올해 연초할 거 없이 '핀테크'란 구호로 자리를 뜨겁게 달궜다. 
 
신년사에서 "올해 중점 과제는 핀테크 혁명"을 외치는가 하면, 지난 기자단 송년회에서 '핀테크 혁신과 금융과제'란 주제로 PPT(파워포인트) 강연에 직접 나서기까지 했다. 
 
금융위는 신제윤 위원장 강한 의지에 따라 핀테크 열풍이 한낱 거품에 그치게 않게 하기 위해 낡은 보신주의를 타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입장이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코닥이 세계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발명하고도 필름 판매 하락을 우려해 이에 소극적으로 대처해 위기를 맞았다는 신 위원장의 충고처럼 해외업체에 국내 핀테크 시장이 잠식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 직원들은 핀테크 정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핀테크 시장 활성화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는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금산분리 규제, 금융실명제법, 보안문제 등 민감한 문제들이 많아 속시원한 해결책이 나오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보이지 않는 걸림돌', 즉 관련 정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내부 직원들의 핀테크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걷히지 않을 경우 신제윤 위원장의 핀테크 육성에 차질이 예상된다.
 
일부 직원들은 핀테크 기술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보수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자금융업 관련 규제가 관련 기업을 좌절시키는 규제인 것은 사실이고, 이번 핀테크 활성화 추진이 규제완화 움직임의 동력은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직 필요성을 못 느낄 수 있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핀테크로 당장 금융혁신이 일어나고 세상이 바뀔 것처럼 기대를 하고 있는데 실체가 없는 얘기에 매몰돼 과열된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핀테크 산업에 진출한 선진국들의 시장과 국내 여건이 달라 관련 기술이 활성화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중국에는 알리바바의 온라인 지급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가 잘 정착해 자산운용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우리나라와 결제 인프라가 다르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중국은 땅이 넓고 신용카드가 발달돼 있지 않기 때문에 물건을 사고팔 때 알리페이처럼 중간에 돈을 맡길 데가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신용카드가 워낙 발달해 알리페이처럼 선불로 돈을 넣어두고 쓰는 게 불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에서 페이팔이 성공한 이유도 신용카드 시장은 발달은 돼 있지만, 각 주 별로 제한돼 있던 결제 수단을 미국을 비롯해 다른 나라까지 가능하게 해 시장이 발달했던 것으로 국내 시장 여건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성과 수익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나왔다.
 
또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우리나라도 다음카카오와 네이버도 인터넷전문은행 등에 뛰어들 수는 있겠지만, 중요한 건 의지인데 쉽게 진출하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을 어줍잖게 시작했다가 나중에 금산분리 등 금융 규제에 막힐 수 있고, 추후 사업 영역을 넓히려해도 장벽이 높은 금융업 규제에 걸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다음카카오와 네이버는 최근 고심끝에 인터넷전문은행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관심은 있지만 법률 정비가 다 이뤄지지 않아 섣불리 움직일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더욱이 신제윤 위원장의 임기가 1년 밖에 남아있지 않아 1년만 버티면 된다는 식의 보신주의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일각에선 신 위원장의 임기가  불과 1년 남은 상황에서 핀테크 육성이 뜻대로 추진될지 관망만 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면서 "국내 핀테크 안착이 시기상조라고 생각해 관련 문제에 대해 소극적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