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5경제정책)온라인 '역(逆)직구'로 FTA 효과 높인다
2014-12-22 10:00:00 2014-12-22 10: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이자 신시장 개척의 핵심인 '전략적 자유무역협정(FTA)'이 내년에도 중점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5년 경제정책방향'을 보면, 정부는 한-중·한-베트남·한-뉴질랜드 FTA를 조기 발효하고 종합대책을 세워 해외시장 공략을 가시화할 계획이다.
 
우선 내년 6월까지 민-관 FTA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한-중·한-베트남·한-뉴질랜드 FTA 산업별 전략과 국내 보완책 등을 담은 FTA 종합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FTA별 유망 품목을 선정하고 내년 3월 중 'FTA 활용 China Desk'를 설치해 FTA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FTA 효과가 큰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역(逆)직구를 촉진한다. 온라인몰의 중국어 페이지 제작을 돕고 액티브(Active)-X가 없는 결제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중국 온라인몰에 한국 식품전용관을 늘려 중국인의 국내상품 직접구매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기재부와 산업부는 지난 6월 구축한 K-mall(해외 소비자용 국내 상품 온라인몰)에서 액티브-X를 적용하지 않는 상품구매 기술을 개발·보급 중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중국어 홈페이지를 운영할 온라인몰 600곳(B2C 300개, B2B 200개)을 선정할 방침이다.
 
그밖에 세관장이 수출 인허가 여부를 확인하는 '세관장 확인대상' 전품목을 점검·조정하는 등 수출통관 분야의 12개 법령 1200개 인허가 규제를 재정비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FTA 허브 완성을 위해 한-중-일 FTA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지역경제통합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한-아세안(ASEAN) FTA 추가 자유화도 추진한다"며 "우리 기업의 FTA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수출금융 지원도 내년에는 올해보다 늘린 26조5000억원으로 편성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