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정치 전준위, '전대 룰' 결정..당원·국민 비중 확대
2014-12-18 11:43:23 2014-12-18 11:43:23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선거인단 비율을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및 국민 25%로 결정했다. 전준위 결정안은 19일 비대위와 당무위에서 최종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새정치연합 윤관석 수석사무부총장은 18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인단 비율을 정하고 부칙을 제정하기로 의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일반당원과 국민의 세부 비율은 일반당원이 10%, 국민이 15%로 결정됐다.
 
전준위는 아울러 이와 관련한 조문정리를 전준위 위원장과 당헌당규분과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했고,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권한 관련 당대표가 사무총장, 전략홍보본부장, 정책위의장을 임명할 때는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 임명하기로 했다.
 
윤 수석사무부총장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합의로 의결했고, 어제 당헌당규분과에서 하루 종일 논의해 합의안을 만들어왔다. 이것을 오늘 전체회의에서 추인·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이번 선거인단 비율에 대해 "한 쪽에서는 7(대의원+권리당원):3(일반당원+국민), 한 쪽에서는 8:2를 이야기했는데 중재안인 7.5:2.5 안이 최근에 있었고 어떻게 보면 중재안으로 합의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실된 시민선거인단 명부는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아 내년 2월 전당대회 반영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준위 의결까지 당내 각 계파는 유불리에 따라 각각 대의원, 권리당원, 일반당원 및 국민의 참여를 강화하는 안을 제시하며 전당대회 룰 결정을 두고 샅바싸움을 벌여왔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곤 전대준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4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전준위 활동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