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화, 삼성 4개 계열사 인수로 화학업계 2위 올라서
인수 주체, ㈜한화·한화케미칼·한화에너지..인수자금 2조원 예상
2014-11-26 08:43:01 2014-11-26 08:43:01
[뉴스토마토 양지윤기자] 한화그룹이 삼성그룹의 석유화학과 방위산업 부문 4개 계열사를 인수한다.
 
특히 이번 화학 계열사 인수로 롯데케미칼을 제치고 업계 1위 LG화학에 이어 2위 자리를 차지할 전망이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등의 인수를 위해 삼성그룹과 협상을 벌여왔으며 최근 협상을 마무리했다.
 
한화의 삼성 4개 계열사 인수 주체는 ㈜한화, 한화케미칼, 한화에너지 등 3개사다. 인수 규모만 2조원이 넘어 초대형 빅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테크윈과 자회사인 삼성탈레스 등 방위산업 관련 기업은 한화의 지주사인 ㈜한화가 인수한다.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 등 석유화학 기업은 한화의 핵심 계열사인 한화케미칼과 한화에너지가 공동 인수할 전망이다.
 
한화는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 인수를 통해석유화학 부문에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를 통해서는 방산 부문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 인수합병으로 화학 분야 매출이 약 20조원 정도로 늘게 돼 롯데케미칼을 제치고 단숨에 2위 자리를 꿰차게 됐다. 방위산업도 항공기 엔진, 군수무기 체계로 영역이 넓어졌다.
 
이번 빅딜은 한화그룹이 추진 중인 사업구조 재편의 일환이다. 앞서 한화그룹은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고 ▲석유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 ▲태양광 다운스트림(발전사업 등) 분야 다각화 ▲첨단소재 분야 육성 등 3대 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사업구조 재편안을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화첨단소재(구 한화 L&C)의 건자재 사업과 드림파마 등 제약부문을 매각해 비주력 자회사를 과감하게 정리했다. 주력 자회사의 재무구조 개선도 추진해 왔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현재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오늘 오전 계열사 이사회가 개최된 뒤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