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롯데百, 모바일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2014-11-24 06:00:00 2014-11-24 06:00:00
[뉴스토마토 김수경기자] 롯데백화점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미 지난달 화재감지기가 감지하는 즉시 관리자들에게 화재발생 장소를 알려주는 문자가 즉시 발송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화재가 감지되면 방재실에서 관리자들에게 무전 혹은 유선상으로 일일이 연락을 취하거나 방송을 통해 알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관리자들에게 화재 사실이 전파되는 시간이 기존 2~3분에서 30초 이내로 축소됐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시설 안전관리자와 영업관리자들이 공사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본격 도입했다. 특히 공사현장의 사각지대 위주로 CCTV를 설치함으로써, 현장점검 시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모바일로 철저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이들 시스템을 본점, 일산점을 비롯한 전국 20개 점포에 도입해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약 5억원을 투자해 전국 40여개 전 점포에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확보를 위해 화재 등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신속한 위기대응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시설안전팀'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변경하고 소속인원을 늘리는 등 관련 조직을 보강했다.
 
홍성철 롯데백화점 시설안전 팀장은 "화재 및 안전사고는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초동 대응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바일 등을 활용해 대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한 순간의 방심이 소중한 인명과 재산, 기업의 명성을 앗아갈 수 있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