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KB금융 'IPT 사업' 비리의혹 납품업체 압수수색
2014-10-30 12:47:19 2014-10-30 12:47:19
[뉴스토마토 조승희기자] 검찰이 KB금융의 통신망 인프라 고도화 사업(IPT) 비리 의혹에 연루된 통신장비 납품업체 G사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김후곤)는 KB금융그룹의 IPT(통신 인프라 고도화) 사업 과정에서 KB측이 납품업체 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30일 IPT 사업 납품업체로 선정된 G사의 서울 삼성동 본사 사무실 등 관련 업체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통신 인프라 고도화(IPT)' 사업은 국민은행 본점과 지점을 연결하는 전용회선을 재구축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KB금융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초까지 진행했다. 사업비는 1300억원 규모이고 KT가 주사업자로 선정됐다.
 
검찰은 KT가 통신장비 납품업체로 G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김재열 전 KB금융지주 전무(CIOㆍ최고정보책임자) 등 임직원들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김 전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이같은 의혹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아울러 사업 추진당시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김 전 전무로부터 납품업체 선정 관련 보고를 받거나 묵인했을 가능성도 살펴볼 방침이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임영록 KB금융지주 전 회장과 김재열 전 전무(CIO), 문윤호 KB금융지주 IT기획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등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달 KB국민은행 전산센터를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해 임 전 회장의 사내 e메일 기록 등을 확보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