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핫!앱)맛집앱의 끝판왕 ‘식신 핫플레이스’
2014-10-26 10:54:34 2014-10-26 10:54:34
[뉴스토마토 최용식기자] 흔히 못하지 않는 이상 절대 망하지 않은 업종으로 ‘의식주’가 꼽히곤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시장성은 확실하다는 의미죠. 모바일 비즈니스에서도 의식주는 유망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한번 생각해볼까요? ‘의’라면 잘 나가는 쇼핑몰이나 패션정보앱을, ‘주’라면 각종 부동산 중개앱을 떠올릴 수 있죠. 하지만 ‘식’은? 딱히 생각나는 게 없습니다. 굳이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옐프라는 맛집정보서비스가 존재합니다. 맞춤형 온라인광고를 통해 연간 수천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는 등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옐프에 평점이 나쁘게 올라가면 사업이 망한다”는 이야기가 돌 정도로 요식업계에 끼치는 영향력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어플이 바로 ‘한국형 옐프’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씨온이라는 벤처회사가 운영하는 ‘식신 핫플레이스’인데요.
 
서비스를 설명하기 앞서 잠깐 씨온에 대한 소개가 필요합니다. 씨온은 사명과 같은 이름의 위치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LBSN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버티컬(전문영역) SNS 치고는 꽤 이용률이 높습니다. 이용자는 지난 수년간 수십억건의 지역과 관련된 정보를 남겼는데요.
 
이를 재조합해 만들어진 맛집앱이 바로 식신 핫플레이스입니다. 조금 어려운 말로 표현을 하자면 빅데이터, 클라우드 소싱 기반의 서비스인 셈이죠.
 
어플을 열면 자신의 위치를 중심으로 맛집이 노출되는데요. 메인화면만 보더라도 일반 스타트업과 다른 심후한 내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깔끔하고 세련됐다는 의미입니다. 오랜 기간 위치기반서비스 분야에서 활동한 기업답죠. 
 
맛집 중에서 'BEST'라는 마크가 새겨진 곳이 있는데요. 특정 기준을 넘었기 때문에 추천할 만하다는 표시라 보면 됩니다.
 
매장을 클릭하면 평점, 리뷰 등 이용자 평가는 물론 전화번호, 주소, 운영시간, 휴무상황, 소개, 메뉴정보, 결제방식, 포장 및 배달 가능유무, 쿠폰 등 굉장히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했다고 판단했는지 포털 검색과도 연동을 시켰죠.
 
이와 더불어 ‘테마여행’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좀 더 풍성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컨대 “반려동물과 함께 해요”, “마음껏 먹자” 등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맞춰 맛집을 추천하는 식이죠.
 
개인화 기능도 눈에 띕니다. 검색을 통해 자기가 원하는 맛집을 찾을 수 있고 이들을 ‘즐겨찾기’로 설정, 언제든지 다시 접할 수 있죠.
 
씨온은 단순 정보앱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 직접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용자가 쉽게 결제하고 자주 방문하는 상점으로부터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무주공산의 맛집 분야에서 식신 핫플레이스는 가장 유력한 ‘한국형 포스퀘어’라 보는데요. 지금 이 시점에서도 맛집앱의 끝판왕이라 봐도 손색이 없으며 충분히 더 성장할 만한 역량을 갖췄다는 생각입니다.
 
◇ 식신 핫플레이스 (사진=씨온)
 
<식신 핫플레이스>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맛집앱의 끝판왕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