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4국감)최성준 "지상파 재송신 상설협의체 설립 검토"
2014-10-14 13:24:39 2014-10-14 13:24:39
[뉴스토마토 김진양기자]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위원장이 적정한 지상파 재송신 대가 산정을 위한 상설협의체 설립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14일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국정감사에서 국회 미방위 소속 민병주(새누리당) 의원이 "지상파·케이블·IPTV·위성방송 등 모든 당사자가 참여하는 지상파 재송신 관련 상설협의체를 만들 의향이 없느냐"고 제한하자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4일 미방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 보고를 하고 있다.ⓒNews1
 
최 위원장은 "중계권을 가진 지상파와 다른 플랫폼 사이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재송신 분쟁이 반복되고 있다"며 "시청자가 가장 큰 피해자"라고 언급했다.
 
이어 "가이드라인에 의존하는 지금의 방식으로는 양쪽의 의견 차이가 워낙 커서 합의가 불가하다"며 "조정 절차를 개선해 조정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서로를 제소할 수 있는 강력한 방안들을 개정안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민 의원은 "국민의 시청권과 직결된 사항에 대해서 사업자의 자율 협상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적정 수준의 산정 지침과 시청자 보호를 위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앞서 브라질 월드컵 당시 지상파와의 재송신료 협상 결렬로 모바일 IPTV에서 방송이 중단되는 '블랙아웃'이 발생했다. 이후 2014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아시안게임)에서도 같은 문제가 재현될 것이 우려됐지만 개막 직전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