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ITU 전권회의는 투입 대비 산출이 좋은 행사"
2014-09-23 16:51:49 2014-09-23 16:51:49
[뉴스토마토 류석기자] "ITU 전권회의는 정보통신분야의 올림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태지역, 미주지역, 유럽지역에서 각국의 이익을 바탕으로 제출한 의제들 중 예선과 본선 경쟁을 거쳐 총 40개 정도의 결의안이 채택되는 것 입니다"
 
ICT 분야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ITU 전권회의가 오는 10월20일부터 3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ITU 전권회의는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행사로 전세계 193개국 ICT 분야 최고위 인사들이 참석해 향후 ICT 산업 발전에 대한 주요 의제들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상학 ITU 전권회의 준비 기획단 부단장이 기자들과 만나 ITU 전권회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ITU 전권회의 준비 기획단)
 
정부는 그 동안 ITU전권회의 개최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지난 90년대 일본과의 회의 유치 경쟁에서 한차례 고배를 마신 뒤 지난 2011년 유치에 성공했다. 각 대륙을 돌면서 개최되기 때문에 다시 한번 우리나라에서 ITU 전권회의가 개최되기 위해서는 약 80년을 기다려야 한다.
 
22일 오후 이상학 ITU 전권회의 준비기획단 부단장은 기자와 만나 "ITU 전권회의는 올림픽처럼 직접 경기장을 지을 필요도 없고, 숙소를 짓지도 않는다"라면서 "하지만 이 회의에서 결정되는 사항은 각국의 국회에서 비준을 받아야 할 만큼 실질적인 구속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용 투입 대비 산출이 굉장히 좋은 국제행사"라고 설명했다.
 
ITU 전권회의는 으레 개최되는 홍보성 국제행사와는 성격이 다르다. 회의에서 결정된 결의안은 전세계 각 국의 ICT정책 결정에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또 단순히 이번 회의를 통해 ICT 기술강국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을 넘어 ICT 외교의 강국이 되려면 제도화 시킬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이번 회의에서 함께 열리는 ICT 표준화 총국장 선거에 도전한다. 2006년에도 선거에 출마했지만, 강력한 경쟁자들에게 밀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ITU표준화 총국은 ICT기술의 국제 표준을 결정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ITU 표준화 총국장으로 선출되게 되면, 임기 4년 동안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보통 연임이 되기 때문에 8년간 사실상 국제 기구에서 인터넷 정책, 정보 보호 등에 대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우리나라 대표가 갖게 되는 것이다. 
 
이상학 부단장은 "표준화 총국장으로 우리나라 사람이 선출 된다면, 큰 이익이 돌아온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불이익은 받지 않을 것"이라며 "또 우리나라 ICT산업의 경쟁력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주도로 전세계 ICT산업을 발전 시켜나간다고 하면, 한국기업이 발전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는 이번에 ITU 전권회의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의제 두 개를 제출했다. 두 의제는 ICT융합과 사물인터넷(IoT)산업 활성화에 관한 것이다. 두 의제 모두 전세계 ICT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다. 또 우리나라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두 의제가 전권회의에서 결의안으로 채택되게 되면, 우리가 ICT융합과 IoT 산업에 관해 주도할 수 있는 프레임과 플랫폼을 만들게 되고, 이를 통해 다른 국가들 보다 앞서 나갈 수 있게 된다.
 
아울러 ITU 전권회의 회의장 부근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기술력을 뽐낼 수 있는 전시회가 많이 열린다. 약 400개 정도 업체가 참여하는데 대부분이 중소기업들이다. 회의에 참석한 전세계 ICT 최고위급 인사들과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우리나라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해외 수출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번 회의 개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효과로 7000억원을 제시했다. 이는 행사 참석 인원들이 행사 기간 동안 부산에서 소비하는 금액과 부산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 등을 합한 것이다. 앞서 언급한 표준화 총국장 선거에서의 당선과 의제의 결의안 채택,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보 등에 따른 경제 효과를 합하면 가늠하기 어려운 더 큰 경제적 이득을 가져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학 부단장은 "지난 4년 간 회의를 준비하면서, 복지예산 확충 등의 이유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예산도 많이 삭감됐었지만, 어려운 환경속에서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라면서 "이번 회의를 개최를 통해 정부가 목표로 한 성과들을 이룬다면, 기술강국을 넘어 ICT외교 허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