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비대위'→'생존위', 새정치 파벌 전당대회 '시한폭탄'
23일 당지도부와 비대위 국립현충원서 '단합'
2014-09-22 15:07:00 2014-09-22 15:11:48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상대책위원회'가 사실상 '생존대책위원회'의 모습으로 당내 계파 갈등 봉합에 나선다.
 
하지만 내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잠룡'들이 무수한 가운데 각 계파 내분이 언제까지 수면아래에 묻혀 있을지는 미지수다. 
 
22일 새정치연합은 오는 23일 오전 11시 비대위와 당지도부가 모두 참석하는 가운데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할 계획이며 제1야당의 단합된 모습으로 국민들의 신뢰회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세월호법 합의에 두번이나 실패하고 장외투쟁에만 매진하는 과정에서 당지지율이 20% 초반까지 떨어진 새정치연합은 최근에는 계파갈등으로 얼룩져 '당해체론'까지 나오는 등 내홍을 겪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장을 중심으로 한 6명의 비대위원들은 전원 '당을 정상궤도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최우선으로 계파갈등을 척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문 비대위장은 "더이상 계파주의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공식 선거운동이 허용되는 전당대회 직전까지 일체의 계파활동을 중단하자"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가 22일 첫 회의를 열고 "계파갈등을 척결하자"고 입을 모았다.(사진=박민호 기자)
 
정세균 의원은 "선당후사를 확실히 실천해야 한다"며 "당이 먼저고 개인은 나중이며 새정치연합은 공동운명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비대위원들의 생각과 달리 계파갈등이 척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문 비대위장이 '선거직전까지'라는 단서를 단 것처럼 내년 전당대회에서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후보 등 각 계파 수장들이 당권을 놓고 한판 승부를 벌이게 될 경우 잠재된 파벌싸움은 다시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새정치연합내 중도파 및 '민주당집권을위한모임(민집모)' 등 일부 조직은 비대위원에서 제외돼 심지어 분당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불편한 심기를 보여주고 있다.
 
조경태 3선 의원은 "문희상 비대위장이 임명한 비대위원들은 모두 물러나야 한다"며 "문재인, 정세균, 박지원 의원 등이 내년 전당대회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비대위 개혁이 제대로 되겠냐"고 비판하고 나섰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