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G유플러스 "똑똑한 네트워크로 비디오 LTE시대 탄력"
노키아와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 공동 개발 성공
2014-09-17 09:58:52 2014-09-17 10:03:27
[뉴스토마토 김진양기자] 무선 네트워크가 똑똑해지고 있다. 데이터 사용량이 많아지면 네트워크가 알아서 효율적으로 사용량을 분배해 고객들은 끊김 없이, 더 빠른 속도로 비디오 콘텐츠 등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비디오 LTE' 시대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LG유플러스(032640)가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선도기업인 노키아와 손 잡고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INP)'을 공동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양사는 지난 5월 전략적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의 핵심은 한 마디로 고객이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 등을 적재적소에, 더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우선적으로 멀리 있거나 흩어져 있는 비디오 콘텐츠 등을 LTE 기지국 내 서버에 자동 저장한다. 이 경우 가입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영상을 바로 받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더 빨리 볼 수 있게 된다. 실시간 영상을 시청할 때 데이터 과부화로 인한 끊김 현상을 막기 위해 해상도를 자동 조절하는 '똑똑한 네트워크'인 셈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INP에 탑재된 기능은 총 5가지. ▲모바일 콘텐츠 캐싱 ▲DNS 캐싱 ▲비디오 최적화 ▲CDN 연동 ▲기업형 서비스를 위한 LBO다.
 
캐싱은 '자주 사용하는데 멀리 있어 불편했던 물건 등을 침대 머리맡에 두는' 개념으로 모바일 콘텐츠 캐싱도 이처럼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 정보를 전국 LTE 기지국에 설치된 고성능·대용량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각종 모바일 운영체제(OS)의 업데이트나 신규 앱 등 대형 파일의 다운로드에 걸리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회선이나 장비 가운데 하나만 고장 나도 영상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데, 정보를 기지국 내에 저장하는 만큼 이런 우려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DNS 캐싱은 원격지 서버에서 수행되던 DNS 주소 변환을 LTE 기지국에서 바로 수행함으로써 수 많은 콘텐츠 객체들을 포함한 웹 페이지나 HTTP 기반의 앱 서비스의 로딩시간을 줄여준다. 실제로 이를 적용한 결과 웹 페이지가 스마트폰 화면에 뜨는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
 
비디오 최적화 기능은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실시간 무선환경에 최적화된 대역폭으로 전송하고 비디오 사용자가 시청하는 만큼의 콘텐츠가 다운로드되도록 제어해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해준다.
 
CDN 연동 기능은 사용자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무선환경에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상업용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기업형 서비스를 위한 LBO는 기업 보안이나 이동성, 네트워크 품질의 문제를 해결하고 총 소유비용을 개선해 준다.
 
LG유플러스와 노키아는 오는 10월 말까지 필드 테스트를 마무리한 뒤 전국 LTE 기지국에 서버를 설치해 나가는 등 상용화를 추진한다. 양사는 INP에 가입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앱도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조창길 LG유플러스 SD본부 네트워크개발센터 상무는 "고품질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는데 이번 INP 개발을 통해 비디오 LTE 시대에서 또 한번 앞서가게 됐다"면서 "양사는 전략적 협력을 통해 차세대 콘텐츠 전송은 물론 기업 서비스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혁신 우위를 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효찬 노키아 네트워크 전무도 "고객에게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와 노키아가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INP)’을 공동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사진은 양사 엔지니어들이 서울 LG유플러스 독산사옥에서 INP를 시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