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탄소배출권거래제 악영향 '미미'..재계 반발은 엄살?
2014-09-16 16:47:56 2014-09-16 16:52:35
[뉴스토마토 이혜진기자] 내년 1월 시행되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앞두고 시장의 이목은 업종별 주가에 미칠 영향에 쏠리고 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는 정부가 기업별로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할당량을 정해 모자라거나 남는 양은 서로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다. 이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재계와 달리 증권가에서는 업계의 비용 부담과 타격이 미미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16일 증권가 분석에 따르면, 환경부가 지난 11일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시행을 위한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제도 시행의 영향이 예상되는 업종은 철강, 유틸리티, 자동차 분야로 압축된다.
 
제도 시행과 계획이 확정되기 전부터 재계의 불만은 컸다. 전경련은 "산업계의 현실을 무시한 과도한 감축 부담으로 산업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하다"며 반발하기도 했다.
 
철강업의 경우 배출권 할당에 따른 생산 가능량은 3년간 3억400만톤이다. 업계에서 예상한 3억4000만톤에 비해 약 3600만톤이 부족하고, 철강협회의 불만도 상당하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실질적 영향에 비해 우려가 과도하다는 판단이다.
 
남광훈 교보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글로벌 철강 공급 과잉에 따른 판매가격 인하로 원가와 비용 절감이 진행됐다"며 "이번 제도 시행으로 인한 영향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틸리티주에 미칠 영향도 제한적일 전망이다. 제도 시행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크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유틸리티주 대표 종목인 한국전력(015760)에 대해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6조원에 달하는 점을 감안할 때 3년간 1조3000억원의 추가 비용은 그다지 큰 부담이 아니"라며 "현재 경영 여건 상 전기요금을 올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도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자동차주도 앞서 제도 시행 시기가 완화됐다는 점에서 주가 영향력은 중립적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상현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산업계 현실을 고려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자동차주 주가에는 중립적 영향이 예상된다"며 "다만 선진국 규제 강화 행보를 감안할 때 지속적인 친환경차 개발 노력은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2일 열린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주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 발대식에 온실가스 1/10톤 크기의 대형 풍선이 설치돼있다ⓒ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