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대공감, 아이돌백서)슈퍼주니어는 도대체 몇 명일까
2014-09-16 08:00:51 2014-09-16 08:05:32
◇그룹 슈퍼주니어.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그룹 슈퍼주니어. 중년팬들에게도 익숙한 이름이죠. 국내를 대표하는 인기 아이돌 그룹입니다. 멤버들이 예능, 드라마, 라디오 등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니 멤버 개개인에 대해서도 이름 정도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현재 MBC '라디오스타'의 MC로 활약 중인 멤버가 규현이고, 이특, 희철, 신동과 같은 끼 많은 멤버들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입담을 뽐내 시청자들을 즐겁게 했죠. 훤칠한 외모의 시원은 '아테나: 전쟁의 여신'이나 '포세이돈'과 같은 드라마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적지 않은 인원수 탓에 슈퍼주니어가 정확히 몇 명의 멤버로 구성돼 있는지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슈퍼주니어는 도대체 몇 명일까요? 지금부터 슈퍼주니어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특, 려욱, 시원, 성민, 강인, 신동, 규현, 동해, 은혁, 희철.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13인조로 출발..현재는 10인조로 활동
 
슈퍼주니어의 멤버는 13명입니다. 규현, 이특, 희철, 한경, 예성, 강인, 신동, 성민, 은혁, 동해, 시원, 려욱, 기범이 슈퍼주니어의 멤버들인데요. 그런데 이 중 한경이란 중국인 멤버가 지난 2009년 소속사를 상대로 전속 계약 무효 소송을 내고 현재는 중국에서 가수와 배우로 활동 중입니다. 그리고 기범은 지난 2006년 이후 연기 활동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후 개인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슈퍼주니어의 활동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건 축구팀의 멤버수와 같은 11명인 거죠.
 
슈퍼주니어는 지난 2005년에 데뷔한 베테랑 아이돌 그룹인데요. 오랜 기간 가요계에서 활동을 펼친 만큼, 신인급 아이돌 그룹에 비해선 멤버들의 나이대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몇몇 멤버들은 활동 중 군 복무를 하고 돌아오기도 했는데요.
 
11명 중 3명이 군필자입니다. 강인, 희철, 이특인데요. 좀 있으면 1명이 더 늘어날 예정입니다. 예성이 지난해 입소해 공익근무요원으로 군 복무 중이거든요. 11명 중에 예성을 제외하면 현재 가수로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건 10명이죠? 그래서 최근 신곡을 발표한 슈퍼주니어가 10인조 그룹으로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슈퍼주니어-K.R.Y.부터 동해 & 은혁까지..유닛이 5개
 
슈퍼주니어는 멤버가 많은 만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유닛 그룹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좀 더 다양한 음악을 하고, 멤버 개개인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방법이죠.
 
먼저 슈퍼주니어-K.R.Y.란 팀이 있는데요. 멤버들의 이니셜을 따서 팀 이름을 정했습니다. 이 팀을 구성하는 것이 규현(K), 려욱(R), 예성(Y)입니다. 세 사람은 슈퍼주니어의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멤버들인데요. 슈퍼주니어-K.R.Y.의 노래를 통해 슈퍼주니어의 보컬 라인들이 얼마나 뛰어난 노래 실력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슈퍼주니어의 두 번째 유닛은 슈퍼주니어-T입니다. T는 무슨 뜻이냐고요? 바로 트로트(Trot)를 의미합니다. 아이돌과 트로트라니,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가요? 슈퍼주니어-T의 멤버는 6명인데요. 이특, 희철, 강인, 신동, 은혁, 성민입니다. “로꾸거 로꾸거 로꾸거 말해말! 로꾸거 로꾸거 로꾸거 말해말!”이라는 가사의 노래인 ‘로꾸거’를 들어보셨죠? 지난 2007년 발표돼 대히트를 했던 노래인데요. 이 노래가 사실 슈퍼주니어의 노래가 아니라 슈퍼주니어-T의 노래입니다.
 
그리고 8인조 그룹 슈퍼주니어-M이 있는데요. 중화권을 겨냥한 팀입니다. 멤버 구성은 ‘6+2’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슈퍼주니어의 13명의 멤버들 중 최근 들어 MBC ‘진짜 사나이’을 통해 얼굴을 비췄던 헨리의 이름이 보이지 않아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실텐데요. 헨리는 슈퍼주니어-M의 멤버로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헨리와 함께 중국인 멤버인 조미가 슈퍼주니어-M의 멤버에 포함이 됩니다. 이 두 명과 슈퍼주니어의 시원, 려욱, 규현, 동해, 은혁, 성민이 더해져 팀이 구성되는 거죠.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시나요? 2팀 남았습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슈퍼주니어의 유닛 중엔 슈퍼주니어-HAPPY란 팀도 있습니다. 이특, 예성, 강인, 신동, 성민, 은혁으로 구성이 돼 있는데요. 팀의 이름처럼 팬들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밝고 경쾌한 음악을 선보이는 유쾌한 그룹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유닛이 동해 & 은혁인데요. 팀의 이름만 들어도 어떤 팀인지 느낌이 오시죠? 동해와 은혁이 이 그룹을 통해 듀엣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초·최고 기록의 주인공..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노래
 
우리 아이돌들이 해외에서도 인기입니다. 그 중에서도 슈퍼주니어는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중 하나인데요.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최초, 최고의 기록을 참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류 제왕’이라는 타이틀이 따라붙기도 하는데요.
 
슈퍼주니어는 지난 2009년엔 중국 난징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멕시코와 영국에서 유료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 첫 한국 가수도 슈퍼주니어였는데요. 태국에선 최다 관객동원 기록(약 13만명)을 갖고 있고, 대만 음악 차트에선 무려 100주가 넘는 기간 동안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놀라운 인기죠?
 
슈퍼주니어가 이처럼 해외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누구나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음악을 하기 때문인데요. ‘쏘리 쏘리’나 ‘미인아'와 같은 히트곡의 가사를 살펴보면 이런 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쏘리 쏘리'의 가사입니다. 
 
"Sorry Sorry Sorry Sorry 내가 내가 내가 먼저 네게 네게 네게 빠져 빠져 빠져 버려 baby Shawty Shawty Shawty Shawty 눈이 부셔 부셔 부셔 숨이 막혀 막혀 막혀 내가 미쳐 미쳐 baby"
 
그리고 '미인아'의 가사입니다.
 
"볼까말까 볼까말까 볼까말까 나 같은 남자 본체만체 본체만체 본체만체 돌아서 봐도 보고봐도 보고봐도 보고봐도 나 밖에 없다 보나마나 보나마나 보나마나"
 
빠른 템포의 아이돌 노래에 익숙하지 않은 중년팬들도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가사죠? 최신곡인 '마마시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야야야야"란 가사 부분에서 머리를 두드리는 안무가 포인트인데요, 회식 자리에서 부르기에도 제격인 노래이니 함께 익혀보시죠.
 
 
이 뉴스는 2014년 09월 12일 ( 9:7:23 ) 토마토프라임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