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전두환 장남 소유 '허브빌리지' 우선협상자 선정
2014-08-27 12:08:53 2014-08-27 12:13:21
[뉴스토마토 조승희기자] 전두환(83) 전 대통령의 미납추징금 환수 작업을 진행 중인 검찰이 장남 재국씨 소유의 경기 연쳔군 허브빌리지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매각 절차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은 26일 허브빌리지 인수 의향을 밝힌 리조트개발업체 A사를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검찰은 지난해 전 전 대통령의 미납추징금 환수 작업의 일환으로 허브빌리지를 압류하고 안진회계법인을 주관매각사로 선정해 매각을 진행했다.
 
하지만 두 차례 공개입찰에서 응찰자가 나오지 않아 어려움을 겪다가 결국 수의계약 방식으로 협상대상자를 찾게 됐다.
 
A사는 경기 연천군 허브빌리지 인근에서 복합리조트를 개발하는 업체다. 검찰은 A사와 매각에 대한 세부 조건을 협상한 뒤 이르면 내달 말 정식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매각금액은 당초 300억원으로 평가된 것과 달리 150억대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관계자는 "최대한 제 값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외에도 전 전대통령의 사돈 이희상(69) 동아원그룹 회장으로부터 210억원을 확보하는 등 재산 환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500억원 규모의 경기 오산시 양산동 부지 등 다른 압류 부동산들은 매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기존 공개입찰 방식이 아닌 다른 방법을 모색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허브빌리지가 매각되면 매각 대금은 모두 국고에 환수된다. 
 
대지 6만 m², 건물 7260m² 규모에 허브 온실과 레스토랑, 숙박시설 등을 갖춘 허브빌리지는 사실상 전 전 대통령 일가의 별장 겸 연회 시설로 사용됐다. 전 전 대통령은 2009년 5공화국 시절 고위 관리 100여 명을 초청해 결혼 50주년 행사를 열기도 했다.
 
검찰은 미납 추징금 환수를 위해 지난해 이곳을 압수수색하며 재국씨의 집무실과 비밀 창고에서 대형 불상과 고가의 미술품이 다수 발견하기도 했다.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