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경환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8000억원 재정 확대"
2014-08-22 15:30:00 2014-08-22 15:30:00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강조, 재정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을 신설하고 소상공인의 창업과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올해보다 8000억원의 재정 지원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최경환 부총리는 22일 추석 민생안정대책 후속조치로 천안 남산중앙시장을 방문해 추석 물가를 점검하고 전통시장 상인들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최 부총리는 "서민경제가 회복하려면 무엇보다 전통시장 활성화가 중요하다"면서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 전통시장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출범에 이어 내년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을 신설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포함해 소상공인 창업과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1조2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내년에는 8000억원 확대, 총 2조원의 규모로 편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장별 개성과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각 시장을 '골목형', '문화관광형', '글로벌 명품형'의 3개 유형으로 구분해 전통시장 특성화 지원을 맞춤형을 개편할 계획이다.
 
시장별 1가지 이상의 특색 있는 시장으로 육성하는 '골목형' 시장은 전체 전통시장의 60% 정도로 끌어올린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예를 들어 청주 서문시장의 삼겹살이 대표적이다.
 
또 지역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해 관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는 '문화관광형' 시장은 전체 전통시장의 15%까지,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시설·인프라의 종합적 지원을 통해 관광명소로 육성하는 '글로벌 명품' 시장은 시장당 50억원을 투입해 전국에 5곳 내외로 만들 방침이다.
 
전통시장에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 대한 지원도 늘린다. 정부는 전통시장내 빈 점포를 100개 임차해 점포 임차료 등을 지원하고 전통시장과 인근대학 간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설해 20여개 시장에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접목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주변 주차 환경 개선 지원도 확대한다. 정부는 학교 등 인근 공공시설 유휴 시간에 주차장을 개방하는 경우 시설관리비를 지원하는 '주차장 공유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 주차장 건립을 매년 50여개에서 84개로 늘릴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서민이 걱정없는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성수품에 대한 물가 안정 노력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추석 성수품·생필품 등 물가조사와 농축수산물의 공급 물량을 평시 대비 1.5배 이상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