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행복주택 주민편의 증진 위한 7개 부처 업무협약 체결
2014-07-31 11:00:00 2014-07-31 11:12:56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행복주택의 조속한 건설과 주민편의지원 서비스 강화, 지역사회 통합을 유도를 위해 7개 정부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국무조정실, 중소기업청은 31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행복주택 건설과 주민편의지원 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회의에서 각 부처는 행복주택을 건설할 때 단지 내 부대복리시설의 공간을 할애하거나, 필요시 별도 건물을 건축해 관계부처가 도입한 각종 서비스를 협업해 제공키로 했다.
 
주민편의시설은 입주자 뿐 아니라 지역주민도 이용할수 있는 개방형 시설로 설치하는데도 합의했다.
 
이에 따라 가좌·오류동 지구의 경우 철도역, 인공데크 공원, 역광장 등에서 바로 주민편의시설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치키로 했다.
 
◇가좌지구 협업 구상안(자료제공=국토부)
 
또한 지역에 부족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입주자와 지역주민이 활발하게 소통·교류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존 임대주택 단지는 입주자 위주의 편의시설 설치로 고립화, 슬럼화됐다고 판단, 행복주택은입주자와 지역주민이 더불어 사는 활기찬 주거 환경을 조성키로 한 것이다.
 
사업은 행복주택 사업지구의 주변여건 분석 및 지자체 협의를 통해 지구별로 가능한 사업을 도출·연계하게 된다.
 
젊은 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가좌·오류동 지구의 경우 협의를 거쳐 공동육아나눔터, 사회적기업, 국공립어린이집 등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실무 협의체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협업 대상사업은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해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