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월호 청문회, 김기춘 등 증인 3명 두고 與-野 힘겨루기 계속
여 "기간 촉박..선거 끝나고 각 당 지도부가 합의해 결정해야"
야 "기간 모자라면 청문회 기간 연장하면 될 일..수용 못해"
2014-07-30 17:06:21 2014-07-30 17:10:45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가 내달로 예정된 청문회 증인 협상을 위해 다시 만났지만 결론 없이 끝날 전망이다.
 
여당은 쟁점이 되고 있는 증인 3인에 대해 지도부 간 결정을 제안했지만 야당은 이를 거부했다.
 
특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은 30일 오후 여야 간사 간 합의가 끝난 후 "제가 제안한 것은 선거 마치고 각당 지도부가 합의해서 세 사람에 대해 정치적으로 풀어보면 안 되겠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장,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 세 사람에 해당된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사고 후 약 7시간 동안의 대통령 동선을 설명할 수 있는 당사자로 정 제1부속실장을 지목하고 있으며, 유 시장은 안전 관리 주무부처인 안전행정부의 장관이었던 점을 증인 요청 사유로 제시하고 있다.
 
조 의원은 이어 "7일 전에 출석 요구서를 보내야 하는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을 4일부터 부르면 청문회를 파행하지 않고 열 수 있고, 3명 부분은 지도부가 결정하면 7일 전에 통지 안 왔다고 안 올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니까 8월 7일까지 여유가 있다"며 "합리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그러면서 "계획서에 단서 조항이 있으면 청문회 일정도 여야가 합의해 조정하면 되지만 이번엔 그런 게 없어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 그런데 8월 26일부터 국정감사도 시작하고 특별법 일정도 있으니 맞물리면 안 된다"면서 청문회 일정 자체의 조정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야당 간사인 김현미 새정치연합 의원은 "지도부에 넘길 필요 없이 (조 의원이) 대표와 상의해서 답을 갖고 오면 될 일"이라며 제안을 거절했다.
 
김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 조사위원회 말씀을 하는데 그 이야기는 특위를 안 하겠다는 것이다. 특별법도 전망이 불투명한데 특위는 특별법 핑계로 안 하고 특별법은 그대로 어렵고 결국 붕 띄워서 진상규명을 안 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지금까지 협상에서 서로가 신뢰를 주지 않아서 믿고서 그렇게(3일 치 증인 우선 채택 뒤 3인은 지도부 결정)하는 것은 '먹튀'의 우려가 있어 할 수 없다"며 "(오히려) 적극적 의지로 합의하면 청문회 일정을 연장하면 된다"고 밝혔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우), 김현미 새정치연합 의원(좌)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