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7·30 재보선 D-1, 그간 선거 변수 뭐가 있었나
'野우세' 전망 불구, '새정치 공천 논란' 후 與우세 지속
野, '단일화'·'세월호 공세'로 반전 노려
2014-07-29 17:21:31 2014-07-29 17:26:02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정치권은 6·4 지방선거 이후, 차근차근 7·30 재보궐 선거를 준비했다. 지방선거에서 여야가 사실상 무승부를 기록했기에, '미니 총선급'의 재보선에서 승패가 결정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방선거 직후부터 쏟아져 나왔다.
 
6월말 경부터 시작된 재보선 국면에서 선거 양상은 여러 논란 속에서 변동을 거듭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재보선에서 야권의 무난한 승리를 내다봤다.
 
세월호 참사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크게 떨어지고 부정적인 평가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야권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구도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야당은 공천논란을 겪으며 유리한 구도를 이어가지 못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단행한 전략공천으로 발생한 당내 분란이 고스란히 미디어를 통해 외부로 전달된 것이다.
 
새정치연합의 전략공천 내홍은 상당 기간 계속됐다. 재보선 후보 공모 직후부터 서울 동작을에 안철수 공동대표 측 인사였던 금태섭 전 대변인의 전략공천 여부로 시끄러웠다. 여기에 소속 의원 23명은 허동준 전 동작을 지역위원장에 단수공천을 주장하며 또 다른 분란을 야기했다.
 
내홍을 격화 시킨 것은 지도부였다. 지도부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광주 광산을에 출마를 선언했던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전격적으로 동작을에 전략공천했다.
 
허 전 위원장은 이에 반발해 당대표실에서 일주일 동안 점거 농성을 벌였다. 기 전 부시장이 8일 전략공천 수용의사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와중에 허 전 위원장이 난입해 거세게 항의하는 장면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며 후폭풍은 더욱 거세졌다.
 
공천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이 9일 광주 광산을 새정치연합 후보로 전략 공천된 것이다.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당내 반발이 있었지만, 김한길·안철수 대표는 이를 관철시켰다.
 
권은희 전 과장이 공천을 받자, 새누리당은 '권은희 깎아내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경찰의 허위 중간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권 후보의 양심고백을 거짓으로 매도한 것은 물론, 논문표절 등 각종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태도에는, 선거에서 '권은희 후보'의 비도적인 면이 부각될 경우, 수도권 선거 판세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 권 후보에 대한 파상공세는 선거 막판까지 계속됐다.
 
후보 등록이 마감된 후, 나온 각종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은 호남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우위를 기록했다. 새정치연합의 공천 후폭풍에 더해 야당 표의 분산으로 새누리당의 독주가 계속됐다.
 
◇7.30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9일 오후 서울 동작구 대방동 서울공업고등학교 대강당에서 투표지분류기 운영요원들이 투표지 분류기를 시험 운영하고 있다.ⓒNews1
 
야당의 지리멸렬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지난 22일 노회찬 정의당 서울 동작을 후보가 기동민 새정치연합 후보에게 후보 단일화 제안으로 야당은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이마저도 논의 초기 단일화 방식을 둘러싼 양측의 감정싸움이 계속되며 야당 지지자들 사이의 내홍만 커져갔다.
 
양 측의 감정싸움이 이어지던 중 기 후보가 24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전격적으로 후보직을 사퇴했다. 기 후보의 사퇴로 동작을 후보 단일화가 성사된 데 이어, 수원병과 수원정에서도 정의당 후보들이 잇따라 사퇴하며 후보 단일화가 이뤄졌다.
 
정치권에선 후보 단일화 이후, 야권이 열세 지역에서 새누리당 후보에 근접하게 접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상황에서 당초 압도적인 우세를 점치며 '조용한 선거'를 지속해온 나경원 새누리당 동작을 후보도 이런 위기감에 선거 막판 당 차원의 대대적인 지원을 받았다.
 
악재를 거듭하던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의 실정을 집중 부각시키며 반전을 꾀하고 있다. 선거기간에도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여당의 행태를 지속적으로 비판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 과정과 세월호 특별법 논의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완강한 태도를 비판하며, 유가족의 입장을 수용할 것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지난 24일 세월호 참사 100일을 앞두고 피해자 가족들과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부터 같이 도보행진을 하고, 25일 새벽까지 광화문과 청와대 앞에서 '수사권'이 보장된 특별법 수용을 박 대통령에 촉구하는 농성을 벌였다.
 
지난 25일 한국갤럽의 정기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가 처음으로 50%를 기록한 상황에서 야권은 박근혜 정부 심판론에 기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야권의 지지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여, 야당 입장에서는 여전히 어려운 선거가 예상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