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국산 불량제품 여전히 판쳐..정부 "수입 때부터 품질관리"
2014-07-28 11:00:00 2014-07-28 11: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시중에 팔리는 휴대폰 배터리와 봉제인형 등 일반 생활용품 가운데 중국산의 불량률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주요 불량제품 제조사에 대해서는 수입 때부터 품질검사를 진행해 불량품을 잡아낼 계획이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동안 표준원의 제품안전정보센터로 접수된 소비자 불만 신고 가운데 표준원이 리콜조치와 개선의견 통보 등을 명령한 건수는 11건이며 이 가운데 6건이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원 측은 "상반기 접수된 소비자 불만 61건 중 조사가 진행 중이거나 단순불만을 빼고 소비자 위해성이 인정된 제품은 11건"이라며 "전기찜질기 등 5건은 리콜하고 나머지는 품질관리 권고, 제품 개선의견 통보, 제품설명서 보완 등을 조치했다"고 말했다.
 
소비자에 대한 위해성이 인정된 11건을 제조국별로 나누면, 중국산이 6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산 3건, 북한산 1건, 헝가리산 1건 순이었다.
 
중국산은 리콜조치 5건 중 전기찜질기, 열냉각시트, 휴대폰 배터리, 형광등 기구 등 4건이며, 품질관리 강화권고를 받은 제품 중에서는 봉제인형과 전기 주전자 등이 있었다.
 
표준원 관계자는 "전기찜질기는 KC인증과 다른 부품을 사용해 화재위험이 컸고 열냉각시트와 휴대폰 배터리, 형광등 기구 역시 부품이 불량해 폭발과 화재 가능성이 있다"며 "봉제인형과 전기주전자 역시 품질관리가 미흡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중국산 제품의 불량률이 높은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표준원이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제품 안정성 조사결과를 보면, 화재·감전위험이 높거나 인체에 유해하고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키는 화학물질을 쓰는 제품 대부분이 중국산이었다.
 
이에 표준원은 중국산 불량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불량제품 제조사에 대해서는 수입 때부터 품질관리 강화해 수입을 아예 차단하는 방법을 검토 중이다.
 
표준원 관계자는 "관계부처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며, 집중관리대상 품목을 지정해 별도의 관리감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