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앞뒷말 다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불신만 쌓여
2014-07-23 09:36:09 2014-07-23 09:40:35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최근 SK건설이 경북 울진군에 사용후핵연료 처분을 위한 지하연구시설(URL: Underground Research Laboratory) 건설을 제안하고 정부가 이 시설의 필요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시민단체가 정부의 표리부동한 국책사업 추진실태를 지적하고 나섰다.
 
23일 에너지정의행동은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형식적인 토론만 진행하고 있는 동안 SK건설의 일이 벌어져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근 SK건설이 울진군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 URL은 지하심층 암반의 특성변화와 지하수 유동 등을 연구하기 위해 지하 500m 깊이에 연구시설을 구축하는 것으로, 울진군 평해읍과 후포면, 원남면, 죽변면 일원에 건설을 추진 중이며 사업비 6750억원이 소요된다.
 
에너지정의행동 측에 따르면, URL 자체가 핵폐기물 처리장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지만 URL의 규모와 일본이나 해외 사례를 고려한다면 나중에 핵폐기물 처리장으로 변경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
 
또 우리나라는 2006년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지하처분연구시설(URT: Underground Research Tunnel)을 건설해 운영 중인데 굳이 그보다 200배나 더 큰 규모를 가진 새 시설을 시설을 지을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핵폐기물과 무관한 민간기업이 수차례 핵폐기물 처리장 후보로 거론된 지방자치단체를 만나 지역경제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설명하며 URL 유치를 추진했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대한지질학회 등 정부 연구기관이 이 사업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정부가 사실상 핵폐기물처리용 URL 건설을 추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에너지정의행동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서 사용후핵연료 처분을 둘러싼 논의는 매우 예민하다"며 "매우 형식적으로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진행되는 지금, 울진 URL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고 투명한 해명과 모든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용후핵연료 외형(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