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세월호특별법TF' 권한 높여 재가동 합의
24일 국회 본회의 불투명..심재철 거취도 논란
2014-07-21 14:09:20 2014-07-21 14:13:56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마련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재가동하기로 21일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TF에 권한을 대폭 부여하기로 합의했다.
 
이 원내대표는 "TF팀의 권한이 없어서 지금까지 잘 안 됐다면 권한을 대폭 줘서 협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도 "기존의 TF팀을 즉시 재가동해 합의점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100일째인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특별법을 처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 24일 소집 여부는 협상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최대한 TF팀이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독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특위에 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새누리당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으면 본회의 소집에 응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24일 본회의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 원내대표의 답은 듣지 못했다"는 박 원내대표의 설명도 향후 전망을 불투명하게 만든다.
 
또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놓고 여야가 갈등을 빚고 있어 특별법 처리까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심 위원장은 앞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제3자의 글을 지인들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송한 사실이 알려져 야권과 유가족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심 위원장의 사퇴 요구에 "무슨 뜻인지 알겠다"며 "어떤 상황인지 제가 알아봐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핵심 쟁점인 수사권 부여 문제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에 새로운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져 꽉 막힌 협상에 변수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특별사법경찰관을 도입해 수사하자던 기존의 입장에서 원래 수사권을 갖고 있는 경찰 또는 검찰이 특위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진=박수현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