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객선침몰참사)檢, 세월호 '선원·출항·선박' 다각도 수사 방침
2014-04-20 19:21:05 2014-04-20 19:24:57
[뉴스토마토 조승희기자] 검찰이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과 관련해 향후 선원·출항·선박 등 다각도로 수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20일 밝혔다. 
 
대검찰청은 이날 "생존한 세월호의 선장과 선원 20명과 가운데 선박운항의 과실과 관련된 선원에 대해 신속히 수사하고, 전문가 감정단을 구성해 정확한 선박 전복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선장과 선원이 세월호가 침몰하는 상황에서 승객구조의 의무 다했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선내에서 안내방송이 나온 시각부터 퇴선시까지 상황을 시간대별로 분석 중이다. 
 
검찰은 세월호의 '출항'과 관련해서도 문제점이 없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상상황, 승선인원, 차량·화물 적제사항, 구명정·구명조끼 등 구호장비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이에 대해 출항 감독기관이 제대로 점검했는지도 규명할 계획이다.
  
또 세월호의 도입 과정이나 검사, 증축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여부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김 사장 등 청해진해운 관계자 및 이번 세월호 사건 관련자들을 법무부를 통해 출국금지한 상태다. 
 
이날 검찰은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선박회사인 청해진해운과 선주에 대한 별도 수사에 착수했다. 
 
대검찰청은 이날 "김진태 검찰총장이 이번 사고와 관련해 선박회사와 선주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도록 최재경 인천지검장에게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청해진해운과 선주에 대한 수사는 인천지검 특수부(부장 정순신)에 배당됐다.
 
검찰 관계자는 "이같은 대형 참사는 결국 선박 회사와 선주의 회사 경영과정서 발생한 것이므로 회사와 선주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해진해운의 김한식 사장(72)에 대한 소환조사도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또 검·경 합동수사와 관련해 검사장급인 안상돈 광주고검 차장검사(52)를 이번 수사의 총책임자로 임명하고 현장에 직접 내려가 수사를 총괄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대해 대검 관계자는 "이번 사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검사장급을 총책임자로 임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개인정보범죄 정보합동수사단은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유언비어를 유포하거나 스미싱 등 금전적인 이익을 노린 범죄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스미싱 사례를 정부합동수사단에 제공하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했다. 
 
검찰은 김 총장이 "실종자 가족이 처한 상황을 악용하는 움직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사고대책본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세월호 승선자 총 476명 가운데 174명이 구조됐으며 사망 58명, 244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