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여수엑스포 사후활용계획 전면수정..'先임대 後매각'
4월 중 사후활용계획 변경 위한 연구용역 발주
2014-04-15 16:49:23 2014-04-15 16:53:43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연이은 매각 실패로 여수엑스포공원 사후활용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해양수산부가 매각 방식을 전면 수정하기로 했다.
 
투자금 회수를 위해 매각에 급급했던 해수부가 방향을 선회, 사업자 제안 방식 임대 등으로 공원을 활성화, 가치를 높인 후 매각하는 장기적 매각계획을 세웠다.
 
15일 해수부 관계자에 따르면 4월 중 여수엑스포 사후활용계획 변경을 위한 외부 용역이 발주될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선(先)선여수엑스포공원 활성화, 후(後) 매각' 방식에 대한 당위성이 연구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 2조2000억원 규모의 여수엑스포공원은 정부 제원과 민간투자금, 엑스포 종료 후 회수를 전제로 한 정부의 선투자금으로 지어졌다.
 
선투자금은 기획재정부에서 4846억원을 집행했다. 공원 운영으로 1000억원을 회수했지만 현재 3836억원이 회수되지 않고 있다.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계획에 따르면 나머지 선투자금은 부지 매각을 통해 회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2차례의 매각 공모에 나섰지만, 공식행사 일정이 끝난지 2년이 다 돼가는 현재까지 민간매입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
 
여수엑스포공원 전체 부지 일괄 매각을 추진했던 지난 2012년 11월 첫 민간사업자 공모에 한 업체가 입찰했지만 해수부는 엑스포공원을 운영할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판단, 유찰시켰다.
 
사업자 유도를 위해 분할 매각에 나선 지난해 2차 공모에는 단 한 사업자도 공모에 나서지 않았다.
 
해수부 관계자는 "여수엑스포공원은 덩치가 커 쉽게 팔리지 않고 사후활용 목적에 따라 활용해야 해 매각에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아직까지 기업들이 선뜻 들어올 만큼 전망이 안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해수부는 여수엑스포공원 취지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민간사업자가 원하는 사업 목적과 부지를 선택할 수 있게 사후활용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 사업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기 임대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이달 중 이를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하반기 중 3차 민간사업자 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대형 아웃렛이 들어온다고 하면 10년, 20년 운영하게 하고 원하는 블록이 있다면 원하는 곳에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줄 방침"이라며 "매각만이 능사가 아니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람이 몰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매각 방식 변경의 배경을 설명했다.
 
헐값 매각 절대 없을 것..기업 입주 문의 있어
 
이 관계자는 매각 장기 지연시 정부가 여수엑스포공원을 헐값 매각할 것이라는 항간의 소문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현재 해수부는 여수엑스포공원 사후활용 계획 변경에 대한 연구 용역을 발주하는 동시에 컨설팅업체를 통해 민간 투자자와 접촉을 하고 있다. 외국 대형업체 등 몇몇 기업들이 입주 의향을 밝힌 상태다.
 
해수부 관계자는 "항간에는 더 기다리면 헐값에 여수엑스포 부지를 매입해 땅장사를 할 수 있게다는 얘기도 있다"면서 "절대 그런일은 없고 현재 키즈파크나 프리미엄 아웃도어를 하겠다는 의향을 가진 업체들과 만나봤다"고 말했다.
 
여수엑스포공원은 스카이타워, 빅오, 한국주제관, 게스트하우스(전 한국국제관), 아쿠아리움 등을 제외한 나머지 전시관을 모두 철거한 상태다. 한국주제관은 동물박제전시관을 설치를 원하는 민간사업자와 100억원 규모의 매각계약을 진행 중이다.
 
(사진제공=여수세계박람회재단)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