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朴 "송구스럽게 생각" 사과..남재준 지키기용?
"또다시 국민들 신뢰 잃으면 강력 문책"..정의당 "한가한 사과"
2014-04-15 12:55:21 2014-04-15 12:59:42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으나 남재준 국정원장에 대한 문책은 이번에도 없을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박 대통령은 "유감스럽게도 국정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 체계에 허점이 드러나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뼈를 깎는 환골탈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또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해 남 원장 해임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국정원 '윗선'의 개입 여부를 밝히지 못한 검찰 수사에 대해 야권이 강력 반발하며 남 원장 해임과 특검 도입을 요구하고 있어 정국은 다시 한 번 격랑에 휩싸일 전망이다.
 
당장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사진)은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 직후 "국민들은 대통령의 무책임하고 한가한 사과를 듣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논평했다.
 
(사진=박수현 기자)
 
이 대변인은 "박 대통령께서 진정 이번 사태에 송구함을 느낀다면 더 이상 남 원장 해임을 미루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국정원 전면 쇄신에 대한 야당들과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 없이는 어떤 사과도 진심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