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년고용대책)산단 옆 학교서 기업맞춤형 교육 받는다
2014-04-15 10:00:00 2014-04-15 10:00:00
[뉴스토마토 방글아기자] 전공과 무관한 업무에 배정된 사원을 기업이 처음부터 다시 가르쳐야 하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을 줄이기 위해 학교가 제대로 된 직업훈련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위탁 및 직업교육 등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상대적으로 직업교육 기회가 부족한 일반고 학생들은 산업정보학교 등에 위탁해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교육과 훈련을 기업수요에 맞춰 설계·보완, 학습과 업무간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를 주축으로 모인 6개 관계부처는 15일 낮은 청년고용률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6가지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현행 청년 고용 실태와 정부가 내논 개선 방향.(자료=기재부)
 
특히 업무와 동떨어진 학교교육과 형식적인 현장실습 등에 따라 청년들이 제대로 된 훈련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 됐다.
 
이에 정부는 '선취업후진학 촉진'이라는 일관된 기조 아래, 산단 인근 학교 등을 중심으로 채용연계형 기업맞춤형반을 확대해 오는 2017년까지 1000개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다.
 
유연한 직업교육이 특징인 스위스식 직업교육 체계를 도입한 '한국형 직업학교'를 육성하기 위해 오는 2015년까지 폴리텍대 부설학교와 3개 특성화고, 기업학교 4곳에서 시범 운영해보고 결과에 따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특성화고 출신 인력이 선취업후진학 분위기를 주도해낼 역량 있는 인재라 보고, 출신 인력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학위취득비용 등은 물론 졸업생이 참여하는 기업에까지 세제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는 '17년까지 일·학습병행기업 1만개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양성한다.
 
일·학습병행기업이 제대로 된 직업훈련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산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와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시설이 부족하면 168개 공동훈련센터에서 시설과 장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청년들이 이같은 실습 인프라가 갖춰진 훈련기관에서 직업 훈련을 받게 되는 것이 앞으로 점차 이른 시기로 앞당겨지고,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또 상대적으로 직업교육 기회가 부족한 일반고 학생들을 위해 산업정보학교 등에 위탁해 일반고 직업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오는 '15년까지 폴리텍·국기훈련 규모를 1만명으로 늘리고, 일반고 학생을 특성화고로 유인·흡수하기 위해 특성화고 전입학 규모도 현행 0~2%인 것을 3%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편, 민간에 난립한 영세 직업훈련기관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훈련기관 진입요과 평가를 강화하고, 우수기관에 대한 지원은 확대할 방침이다. 내일배움카드제도 산업수요와 취업률 등에 따라 지원수준을 차등화한다.
 
정부 관계자는 "청년고용 T/F를 구성해 월·분기별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부처가 합동해 현장점검을 벌여 미비점은 개선하고, 우수사례는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