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흥국투자 해법찾기)②커지는 정정불안..경제도 위협
우크라이나 디폴트 위기 고조..서유럽도 타격입을 수 있어
신흥국 선거 1년 내내 지속..발빠른 정책대응 힘들 수도
2014-02-26 10:00:00 2014-02-26 10:00:00
[뉴스토마토 원수경기자] 금융시장의 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정정불안이라는 악재까지 더해지며 신흥국 시장이 사면초가 위기에 처했다.
 
우크라이나와 베네수엘라, 태국 등에서는 반정부시위가 이어지고 있고, 인도와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국에서는 총선과 대선 등 굵직한 선거 이벤트가 예정돼 있다.
 
정정불안으로 신흥국의 정치력은 약해지며 금융시장에 위기가 닥치면 제때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긴급자금 지원요청..디폴트위기 고조
 
우크라이나 반정부시위는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도주 후 의회를 중심으로 하는 과도정권이 세워지면서 친유럽파의 승리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재무부가 국제사회에 향후 2년동안 35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히며 1~2주 내로 첫번째 지원금을 지급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경제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가 올해 중으로 상환해야할 채권은 약 90억달러 규모로 이중 36억달러의 국채통화기금(IMF) 부채의 만기가 상반기중 도래한다. 또 6억달러에 달하는 대외채무의 이자비용과 6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10억달러의 유로채권도 있다.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현상수배 포스터가 붙었다.(사진=로이터통신)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외환보유고는 8년래 최저수준인 180억달러에 불과하고, 단기외채 대비 외환보유고도 2.1배 수준에 그치고 있다.
 
BoA는 "앞으로 한두달 사이 정치적 상황이 명확히 정리되지 않는다면 유동성 위기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친러시아 정권의 축출로 러시아의 150억달러 규모의 원조는 사실상 불가능해졌으나 미국과 유럽연합(EU)에서 자금지원 의사를 밝혔다.
 
다만 미국은 천연가스 가격 인상과 환율 평가절하, 정부 예산 삭감 등의 개혁조치를 요구하는 국제통화기금(IMF)과의 협상이 먼저라는 단서를 달았고, EU도 경제개혁 등의 전제조건을 이행할 경우에만 200억유로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EU가 우크라이나 원조를 위해 미국과 일본, 중국, 캐나다, 터키 등과 접촉하고 있어 우크라이나 디폴트 위기가 극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은 큰 편이다.
 
지난주 우크라이나의 달러화 표시 10년만기 국채가격이 사상 최저치인 77.58센트까지 떨어지는 등 국채가격이 폭락했으나 서방의 지원 기대감에 24일 모든 종류의 국채가격이 반등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되면 서유럽도 타격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배경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EU에게는 동유럽 진출의 거점이자 많은 인구를 가진 새로운 시장이고, 러시아에게는 EU의 동진을 막는 저지선이자 러시아 원유 및 가스의 수출 통로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될 경우 러시아 뿐만 아니라 서유럽 국가에도 악영향이 예상된다.
 
신한금융투자의 이정도 연구원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돼 우크라이나를 지나는 천연가스 수송관이 폐쇄된다면 에너지 수출에 의존하는 러시아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009년 1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가스 분쟁이 발생했을 때에도 러시아에서 가스를 공급받는 서유럽 국가들이 가스부족으로 공장 가동을 멈춘 사례가 있어 유럽의 제조업 경기에도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또 우크라이나가 당장 러시아와 EU의 차관 없이는 이자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태인만큼 자금지원이 늦어질 경우 신흥국 전체의 외환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방아쇠가 될 수 있다.
 
◇잇따른 신흥국 선거..정책수립 중단·재정악화 우려
 
지난해부터 미 연방준비제도의 양적완화 축소 영향으로 환율 급변동을 겪었던 취약 5개국 등에는 올해 줄줄이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 같은 굵직한 선거가 예정돼 있다.
 
이달 초 있었던 태국의 조기 총선을 시작으로 다음달 말에는 터키의 지방선거가 치뤄진다. 인도네시아의 총선(4월)과 대선(7월), 이집트 대선(4월), 남아공 총선(5월), 터키 대선(8월), 브라질 대선(10월) 등도 줄줄이 이어진다.
 
남아공에서는 집권당인 아프리카민족연합(ANC)의 재집권이 예상되고 있으며, 브라질에서도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터키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총리직을 맡고 있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가 당규를 개정해 4연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소속 정당인 정의개발당의 부정부패 스캔들에 지지율이 추락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소수정당의 난립으로 내각 구성의 우선권을 가질만한 정당이 나타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집권 여당이 패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선거 앞두고 금융시장 변동에 발빠른 대응 어려워
 
올해 선거가 몰려있는 신흥국 대부분은 '여소야대'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선거 전까지는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사실상 힘들 전망이다.
 
이에따라 자금 유출에 따른 시장의 혼란이 다시 찾아올 경우 시기적절한 대응이 불가능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표심을 얻기 위해 여야가 선심성 공약 경쟁을 할 경우 신흥국의 재정이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로 신흥국에 유입됐던 선진국의 핫머니가 빠져나오며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다며 이는 새로운 신흥국 리더가 직면할 위기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신흥국의 정치상황이 혼란을 거듭함에 따라 이번 선거에서는 안정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과장 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아누후티 샤타이 스탠다드차타드 선임이코노미스트는 "그 동안은 정책이 제때 제 속도로 입안되지 않았던 점이 많았던 만큼 이번 선거는 투자환경의 개선을 위한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