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저축은행 4월 '살생부' 작성 고심
금감원-예보 2분기 공동검사에 1~2곳 퇴출될 수도
2012-03-22 06:00:00 2012-03-22 06:00:00
[뉴스토마토 고재인기자]  금융당국이 총선 후 퇴출할 저축은행 '살생부' 작성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살생부 발표 이후 상반기 안에 추가 퇴출 명단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22일 금융당국과 저축은행업계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마무리할 예정이었던 영업정지 유예저축은행의 추가검사를 연장했다.
 
그만큼 부실이 크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나가는 저축은행 공동검사계획도 아직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검사일정은 이미 확정된 상황이지만 4월 검사결과에 따라 향후 검사계획이 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금 공동검사계획에 대해 신경을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4월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검사결과를 내놔야 하는데 아직 검사도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초 금감원과 예보는 상반기 중에 한두개 계열저축은행과 하반기에 나머지 5~6개의 계열저축은행에 대한 공동검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영업정지 유예 저축은행들의 경영상황이 날로 악화되면서 오는 6월께 공동검사를 통해 추가퇴출 저축은행이 출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동검사를 하반기로 미룰 수도 있다는 것.
 
예보 관계자는 "구조조정이 끝나고 2분기 안에 공동검사를 나가는 것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금감원도 어떻게 할지 고민하며 (공동검사 일정을) 미루는 상황이어서 추가 협의를 통해 최종 결정을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예보는 29일에 예보위원회를 열어 저축은행 공동검사계획을 확정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일정을 확정하지는 못했다.
 
일부에서는 금감원이 예보와 공동검사계획을 미루는 것이 총선이후 한꺼번에 부실 저축은행을 정리할 것인지 아니면 총선 이후 차례차례 퇴출을 시킬 것인지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예보 관계자는 "금감원은 부실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 최대한 저축은행이 정리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어느정도 수준에서 정리할 지 여부는 다음주 안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