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준석에 파묻힌 혁신위…공천개혁 동력 상실 불가피
혁신위, 워크숍 열고 공천제도·인재영입 등 3대 개혁안 마련
이준석 '징계 윤리위' 결과·친윤계 반발 등 암초로 작용 전망
2022-07-04 16:39:28 2022-07-04 16:50:14
지난 3일 최재형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워크숍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전연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발족한 혁신위원회가 첫 워크숍을 열고 공천제도 개혁안 등 핵심의제를 설정하면서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그러나 오는 7일 이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원회가 남아 있어서 윤리위의 결정에 따라 향후 혁신위 활동이 탄력을 받을지, 용두사미로 끝날지 불투명해졌다.
 
최재형 위원장은 지난 3일 열린 혁신위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당이 어떤 방향으로 새로워져야 하고 국민이 원하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야 할지 가감 없는 당내 의견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혁신 의지를 내비쳤다. 혁신위는 6시간 넘는 마라톤 회의 끝에 인재영입·공천, 당원 교육·관리, 여의도연구원·당 사무처 개혁을 3대 혁신 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도맡을 3개의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혁신위에서 다룰 의제 중 당 안팎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내용은 공천제도 개혁안이다. 혁신위 논의를 통해 공천제도 개혁안이 현실화될 경우 미칠 파급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최 위원장은 혁신위원장직을 맡은 후 줄곧 '예측 가능한' 공천시스템을 만들어 특정 개인이나 계파의 유불리에 따라 공천이 결정되는 걸 방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밖에도 조해진 혁신위 부위원장은 동일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3선을 초과해 연임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공천제도 외에도 혁신위원들은 워크숍을 통해 △당조직 강화 △당원 활동 인센티브 구축(으뜸당원제) △당협위원장 권한 축소 △유스(youth) 당조직 등도 제안됐다.
 
오는 7일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윤리위원회가 열린다.(사진=뉴시스)
 
다만 혁신위는 출범 전부터 '이준석 사조직'이라는 비판을 받으며 혁신위를 둘러싸고 벌어진 이 대표 대 친윤(친윤석열)계 의원 간 갈등 탓에 상대적으로 묻히는 분위기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지난달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혁신위가 자잘한 사조직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며 반발한 바 있다. 이후 이 대표는 배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건넨 악수를 거부하는 등 지속적인 충돌을 빚어왔다. 이 대표는 이에 대해 "(최재형 위원장에게) 미주알고주알 사조직을 한다는 것은 그분의 명예에 대해 손상을 주는 것"이라며 반박했다.
 
무엇보다 오는 7일 이 대표의 윤리위를 앞두고 이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혁신위 활동이 동력을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여당 의원들은 물론 정치권은 혁신위가 아닌 윤리위에 관심이 쏠려 있다. 이 대표의 거취가 불명확한 만큼 윤리위 징계 결과에 따라 혁신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김종혁 혁신위 대변인은 "(혁신위는)특정 인물이나 계파와 상관없이 당 혁신을 이뤄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 대표의 추후 거취에 따라 혁신위 동력은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윤리위가 내릴 수 있는 징계는 경고부터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4단계다. 가장 낮은 수위의 ‘경고’ 징계가 내려진다면 대표직 수행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실상 의혹이 인정됐다는 점에서 리더십에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특히 이 대표가 혁신위 출범을 비롯해 당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경고' 처분은 서로가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며 극심한 내홍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당원권 정지는 1개월 이상 3년 이하 기간을 정하게 돼 있는데, 윤리위 판단에 따라 임기가 1년 남은 이 대표의 업무 수행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혁신위의 혁신과제를 달성할 추가 동력 여부도 이 대표의 생존 여부와 직결될 거라는 해석이 나온다. 혁신위는 이 대표의 윤리위가 열리기 전날인 오는 6일 추가회의를 열어 분과 배정 등 세부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예고했다.
 
전연주 기자 kiteju10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