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중소·벤처 디지털 주역으로 세우겠다"

"코로나 시대 혁신만이 살 길"…'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 발표 예고

2020-10-06 11:09

조회수 : 2,81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는 경제 반등의 중심으로, 그리고 코로나 이후 시대를 여는 디지털 경제의 주역으로 확실히 세우고자 한다"면서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 발표 등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을 적극 보호하면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만드는 희망을 더욱 키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를 겪으며 우리는 혁신만이 살 길임을 절감하고 있다"면서 "굴뚝 제조공장 등 전통 중소기업의 혁신은 더욱 절실하다"며 △스마트공장 확산 등 제조공정 혁신 지원 △온라인 유통 등 비대면 경제 지원 △수출·판로 확충 맞춤형 지원 등을 약속했다.
 
또한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의 구현은 중소기업과 혁신벤처기업의 어깨에 달려 있다"며 "정부는 우리 제조 중소기업이 인공지능과 데이터 기반 기업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힘 있게 지원하겠다"면서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벤처·스타트업 육성 △혁신 창업·벤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확충 △신산업 분야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생태계 발전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공조달의 상생협력 지원제도'와 '창업기업 제품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제도'를 구체화하는 시행령을 심의하는 것도 언급하고 "공공조달에서 중소기업이 우대받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창업기업의 초기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창업벤처기업의 역할과 비중이 확대되고, 기업의 혁신성과 성장성이 중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전세계의 코로나 대유행이 장기화되면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를 건너고 있다"면서 "특히 경제적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중소기업과 중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의 영업 부담을 더욱 줄여나가겠다"며 △착한 임대료에 대한 세제 지원 연장 △전기요금 부담 경감 △골목상권 살리기 강화 △지역 소상공인들에 대한 보증공급 확대 등을 이야기했다.
 
이어 "위기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체계도 더욱 강화하겠다"며 "위기를 적기에 진단하고 맞춤형으로 신속히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면서 △코로나 위기 긴급 자금 지원 강화 △유망 신사업 재편 촉진 및 지원 체계 확충 등을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51회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