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유라

파나시아, 1조원 규모 스크러버 공장 세웠다

2020-09-17 15:49

조회수 : 2,3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국내에 연 1조원 규모의 배기가스 세정장치 '스크러버'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생겼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설비 전문 기업 파나시아가 최근 급증하는 스크러버 수주 물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하기 위해 제2공장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연간 최대 1조원 규모의 생산 인프라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제2공장 내부는 이미 스크러버와 관련 부품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스크러버는 선박 엔진과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황산화물 저감장치를 말합니다. 
 
파나시아는 코로나19와 저유가에 따른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수주를 이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UN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환경규제 기준을 강화하면서 반사 이익을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IMO는 2020년 1월1일부터 전 세계 모든 선박에 대해 선박연료유 내 황함유량의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는 규제를 발효했습니다. 이 규제는 지금까지 해운업계에 나온 규제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많은 선주사가 이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스크러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해운 전문 리서치 전문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현재까지 3900여척이 설치를 완료했고 앞으로도 많은 고객사의 스크러버 설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파나시아 제2공장에서 생산된 스크러버들이 출하를 기다리고 있다
 
파나시아는 2018년 스크러버 사업을 본격화 이후 약 2년 만에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8%까지 확보했습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 4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2019년 매출액 3285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매출액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파나시아는 이에 그치지 않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인 수소 시장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수소추출기 관련 인프라도 증설할 예정으로 기존 제품인 스크러버와 선박평형수처리장치에서 신재생 에너지 시장까지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는 것입니다.
 
파나시아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서 최근 기업공개(IPO)를 통해서 모인 자금을 수소추출기 생산을 위한 시설 투자 등에 활용해 2025년까지 매출 1조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 최유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