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22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한반도 평화 지지 당부"

한국시간 23일 새벽2시경…'믹타' 대표해 국제무대 발언도

2020-09-17 12:09

조회수 : 3,2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미국 현지시간)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는 제75회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북 메시지를 발표하고 국제사회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할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유엔총회 75주년 기념 고위급 회의와 22일 75회 유엔총회에 화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여는 취임 후 네 번째로, 22일 유엔총회 첫날 9번째 순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라며 ”현지시간으로 오후 1시, 한국시간 23일 새벽 2시경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기조연설 내용에 대해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1일 유엔총회 75주년 고위급 회의에서 한국·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호주 등 5개 중견국 협의체인 '믹타(MIKTA)' 의장국 정상 자격으로 대표 발언을 한다. 믹타 출범 후 의장국 정상이 국제무대에서 대표 발언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 대변인은 "유엔이 국제사회의 평화 발전에 기여한 점을 평가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인류 공동 과제 대응으로 유엔 중심 다자협력을 증진해나가겠다는 5개국의 기여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라고 발표 내용을 소개했다.
 
이번 유엔총회에는 총 193개 회원국 중 120개국 국가원수와 53개 정부수반 등 총 173명의 정상급 인사들이 화상 연설 형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뉴욕 유엔본부 회의장에는 국가별로 소수 인원만 제한적으로 참석한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여는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우리의 주도적 역할과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확대해 우리의 다자 외교를 한층 강화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번 유엔 총회연설에서 '획기적인 대북제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은 발표된 내용 이상 공개가 어렵다"며 "연설을 지켜봐달라"고 말을 아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미 현지시간)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는 제75회 유엔 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사진은 지난해 유엔 총회 연설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