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성욱

'전력·소금' 동시에 생산한다…한전, '염전 태양광' 시스템 개발

전남 무안군에 염전태양광 모듈 배치

2020-09-03 12:27

조회수 : 2,8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한국전력은 녹색에너지연구원, SM소프트웨어와 공동으로 ’100kW급 염전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염전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수심 5cm 내외 염전 증발지 바닥에 수중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소금과 전력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과 염전의 설치 조건이 일사량이 많고 그림자가 없으며 바람이 잘 부는 곳으로 동일하다는 공통점이 있는 데 착안한 것이다.
 
한전은 이번 연구를 위해 2018년 3월부터 전남 무안에 염전태양광 6kW 프로토타입을 설치·운영해왔고 이번에 100kW급으로 용량을 늘렸다.
 
염전 내부에는 태양광 설치를 위해 수압에 잘 견디는 태양광 모듈을 설계하고, 태양광-염전 통합운영시스템을 개발했다. 그 결과 여름철에는 염수에 의한 냉각으로 일반 지상 태양광과 비교하여 발전량이 5% 개선됐고,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하는 복사열로 염수의 증발시간이 줄어 소금생산량도 늘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 상부에 항상 염수가 접촉해 있음에도 전기안전 및 태양광 모듈 성능저하 등 운영 결함은 없었다는게 한전 측의 설명이다.
 
한전 관계자는 “염전용 태양광 발전 기술은 추가적인 부지 확보 없이 염전기능을 유지하며 태양광 전력생산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술”이라며 “염전태양광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국내 태양광 발전의 확대는 물론 열악한 염전산업계를 지원해 주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전라남도와 한전 간 지역 상생협력 그린뉴딜 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국내 염전 증발지 40㎢에 이번 기술을 적용 할 경우 최대 4GW의 발전부지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와 유사한 천일염 방식으로 소금을 생산하는 중국, 인도, 프랑스, 이탈리아 등 해외 기술이전이 가능해 해외수익 창출도 기대 중이다.
 
한국전력은 녹색에너지연구원, SM소프트웨어와 공동으로 ’100kW급 염전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염전 태양광의 모습. 사진/한국전력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정성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