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KBS, 오보 관련 일부 노조 고발에 "불순한 의도" 반박

"취재·보도 과정 특정 세력 개입 추호도 없다"

2020-08-05 16:11

조회수 : 2,73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오보를 문제 삼아 일부 노동조합이 관련자들을 고발한 것에 대해 KBS가 "불순한 의도"라고 반박했다.
 
KBS는 5일 "보도 과정의 오류는 있었지만, 일상적인 취재 과정을 유착과 청부라고 주장하는 것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억측과 추론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KBS는 보도 과정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 날 '뉴스 9'를 통해 사과한 데 이어 취재진인 법조팀과 보도본부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면서 "또 회사 차원에서도 정확한 경위를 파악해 책임을 묻는 절차를 진행 중이며, 재발 방지 시스템도 마련 중이라고 거듭 밝혔다"고 설명했다. 또 "여기에 더해 회사와 노동조합의 공식 협의체인 공정방송위원회에서도 청부 등은 없었다는 데 노사가 인식을 같이했다"고 부연했다.
 
KBS는 "보도 과정의 오류를 인정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음에도 근거 없는 억측으로 KBS를 공격하는 행위는 이미 기자가 구속된 종편 채널의 유착 이미지를 KBS에 덧씌우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KBS의 취재와 보도 과정에는 일부가 주장하는 특정 세력의 개입이나 사주는 추호도 없었다"며 "KBS에는 내부적으로 방송법에 근거한 편성규약에 따라 편성위원회, 공정방송위원회 등의 공정성 담보를 위한 기구가 설치돼 있고, 이사회와 시청자위원회가 감독 기능을 수행하고 있어 특정 세력과의 유착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른바 '진상조사위원회'는 앞으로도 정치 공세를 계속할 것임을 예고했다"며 "편향된 시각을 가진 일부 직원과 소수 노동조합, 또 일부 언론은 이번 사안에 정치 프레임을 씌워 부당하게 공격하는 행위를 멈춰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연대와 KBS노동조합(1노조), KBS공영노동조합(3노조)으로 구성된 KBS 검언 유착 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날 양승동 사장과 김상근 이사장, 김종명 보도본부장, 사회부 소속 기자 등 9명을 업무방해,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KBS노조와 KBS공영노조는 법조인과 교수, 미디어 전문 시민단체 등과 함께 지난 3일 진상조사위원회를 발족했다. 하지만 KBS 노조원 중 절반을 넘는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2노조)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난달 27일 성명에서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에 대해 "사내 일부 세력들의 동료 공격 행태가 도를 넘고 있다"며 "이런 활동은 오히려 진상 규명에 도움은커녕 오히려 방해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앞서 KBS는 지난달 18일 검언 유착 사건과 관련해 이동재 전 기자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신라젠 연루 의혹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과 공모를 의심할 만한 대화를 나눴다는 내용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다음 날 이 전 기자 측에서 해당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고, KBS는 "기사 일부에서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된 점 사과드린다"며 사실상 오보를 인정했다.
 
KBS 검언 유착 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 관계자들이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공영방송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KBS와 MBC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앞두고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