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통합, 박지원 청문회 학력위조·정치자금 '정조준'

이인영 후보자 이어 '불가' 입장…'색깔론' 여당 반전 카드될 듯

2020-07-26 12:00

조회수 : 2,3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의 인사 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한 미래통합당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도 '불가' 입장을 고수하며 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보위원회는 27일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통합당은 청문회를 통해 후보자의 불법 정치자금, 학력위조 의혹 등을 제기하며 검증에 나선다는 입장이며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개혁과 관련한 질의에 나설 방침이다.
 
통합당은 청문회 증인 채택 과정에서도 박 후보자의 불법 정치자금, 학력위조 의혹 등을 제기하며 관련한 10여명의 증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자 자녀들이 1994년 미국 국적을 취득한 이후에도 8년간 건강보험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을 증인으로 요구했고 학력위조 의혹 및 군 복무 중 편입·졸업 논란과 관련해서는 광주교육대와 단국대 관계자들을 증인 명단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여당의 반대로 청문회에는 모 업체 대표 A씨 1명만 증인으로 채택됐다. A씨는 박 후보자에게 5000만원을 빌려주고 5년째 돌려받지 않은 고액 후원자로 여당에서도 관련 내용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의 최대 쟁점은 '학력 위조' 여부가 될 전망이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했다는 의혹이 확실하다며 자진 사퇴까지 촉구하고 있다.
 
국회 정보위 통합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지난 22일 "박 후보자의 단국대학교 졸업도 위조고 단국대에 들어가기 위해 조선대학교를 5학기 수료했다는 것도 위조였다"며 "박 후보자의 학력위조 완전범죄가 드디어 발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학력 위조 부분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1965년 2월 광주교대를 졸업하고 바로 단국대에 편입했으나, 당시 6·3항쟁에 따른 비상조치 영향으로 대학들이 개강을 하지 않았다"며 "대학의 수기와 전산화 과정에서 발생한 오기 등에 대해 후보자가 밝힐 내용이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적과의 내통'이라고 언급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미 통합당은 통일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색깔론을 꺼내들어 비판받은 바 있다. 때문에 여당에선 색깔론을 오히려 야당 압박 수단으로 활용할 전망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아직도 색깔론으로 정치를 어떻게 해볼 수 있을 거라고 착각하는 야당이 있다면 하루빨리 미몽에서 깨어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자문단 및 정보위원 제3차 합동회의에서 후보자 학력위조 의혹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