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커지는 ‘수돗물 유충’ 논란 전수조사 착수…서울은 이상 무

2020-07-19 06:00

조회수 : 3,8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인천·경기 등지에서 수돗물 유충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환경부가 전국 정수장 전수조사에 나서며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아직 피해를 입지 않은 서울도 방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19일 각 지자체와 환경부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인천 서구에서 수돗물 유충 관련 민원이 처음 발생한 이후 누적 신고 건수는 357건, 유충 발견 건수는 128건으로 늘어났다. 경기도 시흥과 화성 등지에서도 수돗물 유충 신고가 접수되면서 수도권 다른 지역으로도 이어지는 양상이다.
 
인천에서 발생한 유충은 공촌정수장 수돗물의 맛·냄새·미량유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설치한 입상활성탄지에서 번식된 깔따구 유충이 수도관을 통해 가정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천시와 한강유역환경청은 공동으로 인천 유충발생 원인조사반 구성해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전국의 정수장·배수지 등에 대한 위생상태를 긴급 점검하도록 요청했다. 20일까지 문제가 된 공촌정수장과 동일한 공정(입상활성탄지)을 운영하고 있는 전국 44개 정수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입상활성탄지를 운영하지 않고 있는 정수장 440곳도 소형생물 서식 여부 등을 긴급점검한다.
 
수돗물 유충 발생이 한 정수정이 아닌 수도권 여러 지역으로 확산하면서 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도 긴장을 놓지 못하고 있다. 다행히 서울상수도사업본부에 접수된 수돗물 유충 관련 신고건수는 0건이다. 일부 시민들이 불안을 느끼면서 수질검사 요청이 평소보다 다소 늘었지만, 아직 심각한 단계는 아니다.
 
서울 정수장 6곳은 모두 공촌정수장과 같은 활성탄 여과지를 사용해 고도정수처리를 진행한다. 다만, 이번 유충 발생은 활성탄 여과지 공정 자체가 아닌 매뉴얼 미준수 등 관리 소흘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서울시는 환경부 전수조사와 별도로 자체적으로 정수장별로 점검을 강화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상수도 관련 전문가들은 소규모 간헐적인 유충 발생은 저수조 청소,배수지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발생할 수는 있으나, 이번과 같이 수돗물을 공급받는 다수의 주택에서 유충이 발생한 사례는 이례적인 사례로 보고 있다.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흔한 일은 아니지만 붉은 수돗물처럼 심각한 일로 번지지 않도록 더 신경쓰고 있다”며 “서울은 타 시도보다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어 발생 가능성은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 부평구의 한 가정집에서 시민이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수돗물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