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노원서비스공단 노조, 처우개선 요구하며 단식 돌입

이르면 이번주 추가 고소 계획…사안분리 대응하는 노원구

2020-07-15 17:23

조회수 : 3,2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 노원구 산하 서비스공단(공단) 노동조합 인사들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했다. 추가 고소도 이뤄질 예정이라 노조와 노원구 사이 갈등이 점점 더 깊어가고 있다.
 
공단 노동자들이 속한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연맹 서울일반노동조합(노조)은 15일 오후 노원구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노조 파괴 공작 관련 공단 책임자 파면 △공단 노동자 처우개선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고령친화직종 정년 65세 실시 등이다.
 
노조에 따르면,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지난달 30일 노조와의 면담 당시 정규직 전환 및 정년 연장을 제외한 여타 처우 개선을 검토 내지 시행할 것을 약속했다. 과거 무기계약직 전환시 기본급 삭감, 정규직과 무기계약직간 성과급 지급률 차별 등을 시정하고 생활임금 지급 기준을 정상화하며 주차 노동자에게 화장실, CCTV관제 노동자에게 휴게 공간을 제공하는 등의 내용이다.
 
이후 노조는 14일 노원구과의 교섭 과정에서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이에 본관 구청장실 앞에서 농성 중인 김형수 위원장과 한기정 분회장이 기자회견 직후부터 단식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정상적인 공단이 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한 20여일쯤 단식하다가 병원 실려가는 제스쳐 취하고 마무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는 지난달 부당노동행위로 오 구청장 등 6명을 고소한 데 이어, 빠르면 이번주 내 근로기준법 위반 등으로 노원구 공무원들을 추가 고소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열악한 재정 때문에 정규직 전환이 어렵다는 노원구 논리를 반박하는 발언들도 있었다. 정의당 주희준 구의원은 "지난해 노원구 순세계 잉여금이 1042억원"이라며 "20억원이 없어서 전환 못한다는 이야기는 거짓말이고, 예산 우선순위를 노동에 두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원구는 사안에 분리대응하는 중이다. 정년 연장과 정규직 전환은 불가 태도를 유지하고, 나머지 처우개선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입장이다. '노조 와해' 책임자 조치는 사법기관의 판단 이후 취할 것으로 보인다. 노원구 관계자는 "잉여금이 있더라도 그냥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반대하는 주민도 고려해야 한다"며 "다른 처우개선은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에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가 이미 '노조 와해'를 고소한 마당"이라며 "정말로 조직적으로 이뤄진 것인지 검찰에서 수사 결과가 나와야지 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노원구서비스공단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노원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