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여야 박원순 조사 주체 '서울시냐 검찰이냐' 공방

이해찬, 의혹 규명 약속…통합당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 비판

2020-07-15 16:27

조회수 : 2,3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여야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진상규명 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조사방식에 대해서는 엇갈린 의견을 내며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와 경찰 조사를 통해 진상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미래통합당은 검찰, 특검 수사를 요구하면서 경우에 따라 국회 차원의 청문회와 국정조사 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5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당대표로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다"며 직접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면서 박 전 시장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관련해 "당으로서는 고인의 공인의 부재로 인해서 현실적으로 진상조사가 어렵다"며 "서울시에서 경위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사과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에서는 박 전 시장의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서울시 차원의 신속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국가인권위와 서울시인권위 차원의 진상조사 필요성을 제기했고, 이낙연 의원도 이날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히며 의혹과 관련된 진상규명에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과거 박 전 시장에게 변호를 받았던 권인숙 민주당 의원도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통합당에서는 "서울시 자체조사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며 서울시의 민관합동조사 방침에 강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서울시가 조사 주체가 돼선 안 된다"며 "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진상규명을 맡기면 책임을 피하는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오는 20일 예정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전 시장의 의혹과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통합당은 서울시가 아닌 검찰이 사건을 맡아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경찰은 박 시장의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 결론을 내렸으니 조속히 검찰로 사건을 송치해야 한다"며 "검찰은 특임검사나 특별수사본부를 만들어서 성추행 사건의 진실, 공무상 비밀누설 과정 등을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이해찬 대표의 사과를 놓고 "피해자라 하지 않고 피해 호소인이라 해 또다시 2차 가해적인 그런 행동이 나온 점 아쉽다"고 지적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